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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재상 (전북대학교) 조광수 (전북대학교) 홍정표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5 No.4 (Wn.36)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3 - 8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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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에게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창의적 사고이다. 하지만 창의적 사고가 가장 필요한 분야인 디자인 교육 현장에서도 창의성 개발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나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디자인 창의성의 이해와 디자인 교육 현장에서의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방법인 아이디어 발상 교육을 통하여 얻어지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디자인 전공 대학생들의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확산적 사고기법과 수렴적 사고기법, 협업을 통한 공대와의 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통하여 디자인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비전형성, 개방성, 편리성, 내구성, 다용도성, 현실성, 친근성의 창의성 요소들을 개발할 수 있다.
결론: 교육 현장에서 아이디어 발상 교육은 학년별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2학년 때에는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확산적 사고기법의 교육을 통하여 많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연습을 하여야하고, 3학년 때에는 수렴적 사고기법들을 통하여 수많은 아이디어들을 분석하고, 묶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야 한다. 4학년 때에는 다른 학문과의 제품 개발 협업을 통하여 타 분야 전문가와 아이디어를 조율하는 능력과 차이점들을 교육한다면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길러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아이디어발상 평가
4.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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