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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훈 (단국대학교) 김애랑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7권 제1호 (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57 - 65 (9page)
DOI
10.47684/jcd.2025.01.27.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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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SNS 스포츠의류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광고모델 속성이 대학생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와 형성된 태도가 검색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SNS를 이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307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27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광고모델 속성은 광고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인 모델의 경우 매력성이, 유명인 모델의 경우 신뢰성, 매력성, 전문성이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광고모델 속성은 검색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인은 매력성이 검색의도에 정(+)의 영향을, 전문성은 검색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명인 모델은 매력성과 전문성 모두 검색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광고모델 속성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인 모델의 경우 매력성이, 유명인 모델의 경우 신뢰성, 매력성, 전문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광고태도와 검색의도는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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