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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화 (숭실대학교) 윤성숙 (숭실대학교) 박윤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7권 제1호 (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87 - 197 (11page)
DOI
10.47684/jcd.2025.01.27.1.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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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진로실현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차원에서 대학생의 개인별 진로역량 수준에 부합하는 맞춤식 진로교육과 진로지원을 위하여 진로역량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진로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에 있는 S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진로관련 교양선택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 분석과 공인타당도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자기이해, 전공몰입, 진로탐색, 진로결정과 진로준비 요인으로 구성된 진로역량 척도의 모형 적합도를 확인하였고 자기이해 5문항, 전공몰입 8문항, 진로탐색 4문항, 진로결정 6문항과 진로준비 7문항, 총 30문항의 진로역량 척도의 최종 문항을 확정하였다. 둘째, 진로역량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어 진로역량 척도의 전체 문항들이 진로역량을 잘 설명하고 요인들이 서로 배타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음을 검증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진로역량 척도의 공인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 고용가능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진로역량이 진로적응성과 고용가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진로역량 척도가 다양한 측면에서 검증된 객관적이고 신뢰할만한 검사도구라는 것을 입증하는 결과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진로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대학 차원의 진로교육과 진로지원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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