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욱 (한국융합관광연구소) 박은주 김남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7권 제1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5.02
수록면
153 - 176 (24page)
DOI
10.21581/jts.2025.2.37.1.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광자의 로컬 크리에이터 관광 콘텐츠 소비 행동의도에 대한 구조관계를 규범활성화 모델(NAM)과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통합 적용하여 규명하고, 각 개념간 영향관계에 미치는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로컬 크리에이터 관광콘텐츠 소비 경험이 있는 관광자 25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계획된 행동이론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규범활성화 모델의 결과인식은 책임귀속에, 책임귀속은 개인적 규범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개인적 규범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결과인식이 태도에, 주관적 규범이 개인적 규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 중 기능적 가치는 주관적 규범과 행동의도, 결과인식과 태도, 주관적 규범과 개인적 규범 간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로컬 크리에이터 관광 콘텐츠 소비 행동의도를 설명하는 데 있어 NAM-TPB 통합모형의 적용가능성을 제시하고,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를 규명함으로써 관련 분야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로컬 크리에이터 창업 지원 정책 수립 시 시장경쟁력 확보, 결과인식 및 주관적 규범 제고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83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