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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35권 제1호(통권 제174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2 - 54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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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열차 고속화 연구에 따라 400 km/h급 열차가 개발되고 설계에 적용됨에 따라 터널 내부의 미기압 문제와 열차 승객의 이명감 등을 해결하기 위한 고속철도 대단면 터널 설계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설계 속도 400 km/h가 적용되면서 고속철도 대단면 터널의 연장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설계기준에는 고속철도 대단면 터널에 대한 표준지보패턴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단면 터널의 굴착 안정성을 확보하고 지반 대응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400 km/h급 고속철도 대단면 터널에 적합한 표준지보패턴을 제시하였다. 기존 대단면 터널의 표준지보패턴 사례와 설계기준을 분석한 후 수치해석을 통해 제안된 지보패턴의 적정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지보재 응력 안전율 검토를 통해 지보량을 최적화하고 굴진장 적정성 검증을 통해 하반 굴진장을 증대하여 400 km/h급 대단면 터널의 표준지보패턴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400 km/h급 대단면 터널 표준지보패턴의 필요성
3. 400 km/h급 대단면 터널 표준지보패턴 제안
4. 400 km/h급 대단면 터널 표준지보패턴 적정성 검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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