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건령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35 - 467 (33page)
DOI
10.20437/KOAECE30-1-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유아 역량’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과의 연관성 속에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등재된 관련 논문 40편을 수집하여 빈도 분석 및 잠재 디리크레 할당(LDA) 토픽 모델링을 활용하여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 역량 관련 연구는 놀이행동과 사회적 역량, 사회정서활동과 창의적 역량, 신체활동과 신체역량,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등 8개의 주요 주제로 분류되었다. 또한, 유아 역량의 하위요소를 구체적으로 탐색한 30편의 논문을 심층 검토한 결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6대 핵심역량과 다양한 정도의 연계성을 보였으나, 유아교육에서 역량 개념이 해석되는 방식에는 일부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교육 분야의 역량 관련 연구에서 신체 및 사회정서적 역량이 주로 연구되었다는 결과는 역량 개념이 성취와 수행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유아교육 과정에 역량 개념을 도입하기에 앞서, 한국 유아교육의 문화적․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유아 발달의 특수성과 교육의 본질을 반영한 역량 개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놀이와 탐구를 통한 유아의 내재적 역량 형성을 위한 교육적 접근 또한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6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