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9 - 1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역량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현재 발생하고 있는 개념이해 및 활용에서의 혼동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역량(competency)은 보편적으로 개인의 행동특성으로 규정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 용어가 다양한 맥락에서 때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이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핵심역량과 역량의 차이는 무엇인지를 확인하며, 우리나라의 직업교육분야 및 고등교육분야에서 역량과 관련된 논의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다루고자 한다. 또한 역량모델링과 직무분석의 차이점은 무엇인지도 논의한다. 끝으로 다양한 역량과 관련된 논의를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역량개념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혼동을 뛰어넘기 위한 첫 단계로서 다양한 역량개념의 활용이 존재함을 확인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