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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위스콘신주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5권 제4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47 - 17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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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경우, 성인 세대에 비해 기후변화로 인한 문제나 위험에 더 자주, 그리고 더 오래 노출될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기후변화 관련 활동이나 행동에 참여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드문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미디어 이용과 친환경 행동 간의 관계에서 기후변화 지식과 위험 인식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 나아가 미디어 이용과 친환경 행동 간의 경로에서 기후변화 지식과 위험 인식이 이중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 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미디어 채널 별 이용(예: 소셜미디어, 인터넷, TV)과 친환경 행동(예: 일상적 vs. 시민적)과의 관계에서 기후변화 지식이 위험 인식(개인적 vs. 사회적 차원)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친환경 행동(예: 일상적 vs. 시민적)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제안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2022년에 실시한 ‘청소년 기후변화조사’를 활용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 1,156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한 결과, 인터넷 이용과 일상적 환경 행동에 이르는 경로에서 기후변화 지식의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나아가, 인터넷 이용과 시민적 환경 행동에 이르는 경로에서 기후변화 지식의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미디어 채널과 친환경 행동 간의 경로에서 위험 인식의 간접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한편, TV 이용과 일상적 행동의 경로에서 사회적 위험의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이용과 일상적 환경 행동에 이르는 경로에서 기후변화지식과 개인적 위험의 이중 매개효과와 기후변화 지식과 사회적 위험 인식의 이중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해서 청소년의 미디어 채널 이용과 친환경 행동에서 기후변화 지식과 위험 인식이 어떻게 매개하는 지에 대한 설명과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알기 쉬운 개요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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