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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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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주 (가톨릭관동대학교) 유영석 (레인보우커뮤니케이션)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 - 19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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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의 원인과 효과에 대한 공중들의 지식수준은 향상되고, 이에 따라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고 있으나,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사람들의 실제적 행동유발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소통의 목적이 ‘기후변화에 대한 공중들의 이해’로부터 ‘기후변화 퍼블릭 인게이지먼트’로 변화되어야 한다는점을 전제로 하여, 김학수가 제시한 PEP/IS 모델을 토대로 퍼블릭 인게이지먼트를 측정함은 물론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상청 홈페이지를 통해 1,602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은 기후변화 관심도, 기후변화 퍼블릭 인게이지먼트, 그리고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실천행동등에 유의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퍼블릭 인게이지먼트 역시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실천행동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퍼블릭 인게이지먼트는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과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실천 행동 의도 사이에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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