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주 (부산대학교) 김지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8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 단원에서 알고리즘 표현을 적용한 나침반 만들기 실험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모델 생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알고리즘표현을 적용한 실험집단 45명과 일반적인 과학 수업에서 교사의 실험 활동 안내를 받은 비교집단 45명이다. 나침반 만들기 실험활동 후 학생들이 생성한 과학적 모델은 주요 개념 구성 정도에 따른 ‘내용 지식’ 측면과 설명, 비교, 추상화, 표지 차원에 따른 ‘수행’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과학적 모델 수준과 유형을 확인하였다. 실험 활동에서 알고리즘 표현인 순서도를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과학적 모델의 ‘내용 지식’ 수준과 설명, 비교, 표지 차원의 ‘수행’ 측면 모두에서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서도를 적용한 실험집단에서 3가지 형태의 과학적 모델 유형이 나타났으며, 대부분 ‘나침반’과 ‘자화된 머리핀’의 두 가지 상황을 비교한 경우에 포함되었다. 그러나 비교집단이 생성한 모델은 8개의 유형으로 세분화되어 나타났는데, 많은 학생들이 ‘자화된 머리핀’의 방향 표현에 오류를 가지고 있는 비과학적 모델로 표현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45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