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명희 (목포가톨릭대학교) 박경 (목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5 - 40 (6page)
DOI
10.31152/JB.2025.02.10.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대학생의 중독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사회적 거리감, 학습자기효능감, 사회정서적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단일군 전·후 실험 설계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J도 소재 일개 대학에서 실시하는 중독예방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 125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프로그램 적용 전 2024년 6월 17일부터 프로그램 적용 후 12월 6일까지이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중독예방교육 프로그램 전‧후 사회적 거리감, 학습자기효능감 및 사회정서적 역량의 전후 차이는 평균과 표준편차, 대응표본으로 분석하였다.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후 사회적 거리감, 학습자기효능감 및 사회정서적 역량 간의 상관관계는 피어슨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중독예방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후 사회적 거리감이 감소되었으며(t=4.45, p< .01), 학습자기효능감(t=5.51, p< .01) 및 사회정서적 역량은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t=4.03, p< .01).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에게 다양한 중독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통해 사회적 거리감 감소, 학습자기효능감, 사회정서적 역량 강화를 기대하며 추후 그와 관련된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17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