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훈 (육군)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80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85 - 11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지향적 역사관은 균형을 이룬 시각으로 역사를 해석하고 교훈을 얻어내는 것을 말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대체로 부정적이고 불균형한 시각으로 해석하는 ‘병자호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불균형한 시각의 근거로서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기술을 비교 분석하였고 국방부 『정신전력 기본교재』의 내용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더하여 AI 검색 프로그램(챗GTP, Gemini)를 검색하여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고려의 대몽골항쟁보다 병자호란이 부정적으로 기술된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불균형한 시각은 결코 합리적이지도 미래지향적이지도 않다. 이러한 역사관으로 교육하면 장병의 의식을 강화하는 데에 제한이 많다. 승자 위주의 강자존(强者存)의 생각을 주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쟁의 결과를 승패로만 바라보며 승자 우선주의 원칙만을 적용하는 강대국 논리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이에 전쟁 발발 원인과 주체를 전범(戰犯)인 홍타이지와 청조(淸朝)로 규정하고 그에 대항하는 인조와 조선 조정의 병자호란으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한국사에서는 이미 고려의 대몽골항쟁 해석을 그와 같은 역사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고려와 조선을 바라보는 시각의 균형을 이루자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미래지향적 역사관을 갖는 기회가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장병은 장차 인류의 위기인 자연재해, 전염병, 기후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선진군대의 일원으로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머리말
Ⅱ. 병자호란에 대한 현실 인식과 문제점
Ⅲ. 균형을 이룬 역사관을 통한 ‘병자호란’에 대한 해석
Ⅳ. 병자호란의 교훈 도출과 장병 정신전력 강화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74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