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惠娟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23 - 145 (23page)
DOI
10.14817/jlak.2025.83.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4년 한국의 S대학의 학생과 일본의 K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 「한국어 · 한국문화」연수를 소개한 실천연구이다.
본 연수에서는 우선, 참가 희망자의 참가 동기와 배우고 싶은 것에 대한 사전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일 대학생은 <한일문화 이해><어학능력 향상><학생교류>를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수에서는 본 연수의 목적을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으로 설정하고, 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본고에서는 본 연수를 「온라인 수업(메타버스)-오프라인 수업(한국 현지)-온라인 성과발표회(메타버스)」로 나눈 후, 단계별로 각각의 수업, 학생교류 활동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수에서는 연수가 끝난 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일 학생들은 Blended Learning 방식의 수업 및 학생교류를 선호하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이상적인 비율을 7:3, 8:2라고 기술하였다. 또한, 본고에서는 한일 대학생은 서로의 언어와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본 연수를 통해 이문화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及び本稿との関連性
3. 事前ニーズ分析及び交流プログラムの概要
4. Blended Learning基盤の交流プログラム
5. 満足度調査分析
6.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22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