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磯野英治 (名古屋商科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67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07 - 117 (11page)
DOI
10.14817/jlak.2021.67.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경관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실천"에 대해 지금까지 시도된 바가 없는 구체적인 교재 (비디오 교재・교과서)를 작성, 이들을 사용하여 만든 수업 실천을 통해 얻어진 성과를 보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 수업 실천은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국제학부 학생을 중심으로 한 전문 과목으로 하고, 참가 학생은 132 명 (그 가운데 유학생 21명)의 다문화 환경이었다. 첫째, 학생들의 학습 이전의 언어경관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기 위해 첫 수업의 도입 부분에서 학생들에게 ‘언어경관에 관한 설문조사’를 5단계평가 및 자유기술식으로 실시했다. 그 결과 5단계평가에서 평균값이 2.46으로 나타났으며, 자유기술에서도 피상적인 내용에 머무르는 수준이었다.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의 수강생들의 언어경관에 대한 의식이 대체로 희박것으로 밝혀졌다.
실제 수업은 15회이며, 매회마다 비디오 교재 및 교과서에 맞는 이벤트를 15회분 준비하고 난이도가 낮은 테마에서 높은 테마 순으로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설계했다. 구체적으로는 제1회 ~ 7회까지는 해당 언어경관을 보면, 어디가 특징적인지를 비교적 금방 알 수 있는 명시적인 주제를, 그 이후의 테마는 국가와 지역 사회에 대한 지식, 문화적 배경과 사람들의 언어 의식에 대한 관찰력, 화용론적인 분석력을 요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모든 주제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학습내용과 학습 목표는 ‘주변에 있는 일본어를 중심으로 한 언어경관을 통해 무엇을 알 수 있을까를 배우면서 (유학생에게 목표 언어인) 일본어로 수업을 받아 관점이나 고찰력의 습득 및 교육활동을 통한 토론과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배우는’ 것이었다.
교과 내용에 대해 의식 향상과 내용의 이해, 즉 성취도를 조사하기 위해 기말 리포트를 제시해 분석한 결과, 난이도가 높은 주제로 보고서를 쓴 학생은 절반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을 통해 언어경관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어떻게 언어경관을 관찰, 분석하면 좋을까 "를 습득하고 있는지를 보여 주며, 해당 수업 실천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言語景観の教材化
3. 到達目標に応じたカリキュラム
4. 授業実践と考察
5.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730-001564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