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鄭在喜 (早稲田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15 - 231 (17page)
DOI
10.14817/jlak.2025.83.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어 학습자들이 일본어 화자만의 인지적 스타일인"見え"라는 개념을 어떻게 인식하고, 그들의 이해가 어떻게 발전하는지를 조사한 것이다. 이 연구는 초급에서 중급 수준의 일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동 표현과'なる' 표현을 사용하여 일본어 학습자들의"見え"에 대한 이해와 그 변화 과정을 명시적인 지도를 통해 분석하였다.
수동 표현에 대해서는, 조사 참가자(일본어 학습자들)이 만든 문장 분석을 통해 거의 모든 조사 참가자가 피해를 입은 쪽의 관점으로 상황을 산출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부 문법적 오류가 있었지만, "踏まれる"(밟히다), "怒られる" (혼나다), "盗まれる" (도둑맞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여 피해자의 관점에서 상황을 효과적으로 언급하였다. 이는 조사 참가자들이 자신의 경험과 공감함으로써 이야기와 쉽게 감정적으로 연결되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명시적인 지도를 통해 조사 참가자들이 일본어식 주관적인 관점을 채택하는 능력이 향상되었고, "見え"에 대한 인식이 깊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なる' 표현에 대해서도 조사 참가자들은 사건을 주관적으로 해석하려 했으며, 객관적인 사실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인식과 감정을 반영시키기도 했는데 이는 사건의 진행이나 결과를 강조하는"見え"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조사 참가자들은 산출문에 감정적이고 주관적인 요소를 포함시키며, "見え"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나타내었고, 이를 자신의 언어 생산에 통합하려는 노력이 엿보였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理論的背景
3. 調査概要
4. 結果と考察
5.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1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