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원 (경상국립대학교) 김시현 (경상국립대학교) 김지연 (경상국립대학교) 이슬비 (경상국립대학교) 박범진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93 - 311 (19page)
DOI
10.7465/jkdi.2025.36.2.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공자전거 공유 시스템은 교통 문제 완화, 대기오염 저감, 교통비 절감 등 다양한 이점을 통해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현대 도시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공유 자전거 시스템의 운영에서 경제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공공자전거의 이용량과 잠재적 수요를 반영하여 최적의 자전거 정류장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창원특례시의 공공자전거 시스템인 누비자의 이용 자료와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수집한 인구수, 건축물 수 등 지형지물 자료를 분석하여 공공자전거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예측 모형를 통해 누비자 정류장의 최적 입지를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공성, 접근성 그리고 경제성을 겸비한 효율적인 공유 자전거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자료 설명 및 기초 분석
3. 공공자전거 이용량 예측모형
4. 결론 및 토의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86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