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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선화 (삼육대학교) 김한호 (삼육대학교) 최태온 (에이치소프트사) 백온전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8 - 30 (13page)
DOI
10.5392/JKCA.2025.25.0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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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은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의 핵심적인 요소로, 간호대학생은 환자안전 개념을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환자안전 학습을 위한 가상병원 게임을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간호학의 전공교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없는 1학년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가상병원에서의 환자 체험을 중심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분석 단계에서 문헌고찰 및 학습자 요구도 분석, 개발팀을 구성하였고, 설계 단계에서 교육 목적 설정, 교육콘텐츠 구성, 평가도구 설계를 진행하였다. 개발 단계에서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환자안전을 주제로 개발한 시나리오의 정확성은 평균 3.10점(±0.38), 유익성 3.40점(±0.52), 환자안전활동 3.52점(±0.53), 이해가능성 3.20점(±0.30), 적절성 3.33점(±0.47)이었다. 이후 Unity 엔진의 플랫폼을 사용하여 게임의 구조(병원 환경), 캐릭터, 미션, 효과음, 흐름도 등을 제작하였다. 수행 단계에서 전문가와 학습자의 게임 수행을 진행한 후, 평가 단계에서 수행 결과를 분석하여 게임을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가상병원 체험 게임은 3명 캐릭터를 통해 정형외과 외래를 방문한 환자의 진료 과정을 체험하도록 구성하였고, 진료과정 중에 의료진과의 대화, 미션과 퀴즈를 통해 환자안전 지표를 학습하도록 설계하였다. 가상병원 게임은 3가지 환자 캐릭터를 통해 진료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정확한 확자확인, 감염예방을 위한 손위생, 낙상 예방, 정보공유(알리기, 확인하기, 질문하기)의 환자안전활동을 학습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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