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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인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3 No.2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51 - 261 (11page)
DOI
10.17548/ksaf.2025.03.3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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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상가를 포함한 전통시장은 지역 경제 활성화의 핵심이지만 외부의 다양한 이유로 현재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선진 지하상가의 서비스 디자인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전략 도출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과 일본에서 수도권을 제외한 대규모 지하상가를 대상으로 관찰 중심의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및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국의 지하상가는 서비스디자인 특성 중 ‘안전성’ 부문에서는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심미성’ 요소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서비스디자인의 구성요소 중심으로 비교했을 때는 ‘시스템’요소 에서의 편차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둘째, 대전 지하상가는 서비스 균형 배치와 공간 재조정이 필요하며,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설계를 통해 소비자 맞춤형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상호 정보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이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 도입이 필요하다. 셋째, 지하상가 기반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 심미성 개선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 체험형 콘텐츠 도입을 통한 소비자 유입 확대 그리고 스마트 서비스 환경 구축을 통한 소비자 편의성 향상 등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국내 지하상가의 지속가능한 상업 환경 구축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사례 조사 및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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