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예솔 (홍익대학교) 유재우 (홍익대학교) 조윤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717 - 729 (13page)
DOI
10.9728/dcs.2025.26.3.7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10년간 뇌졸중 발병률이 증가하고 발병 연령이 낮아지면서, 후유증인 언어 장애 치료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언어 장애 치료는 환자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사회 복귀를 돕기 위해 필수적이지만, 경제적 부담과 물리적 제약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 또한, 반복 학습이 중요한 언어 재활치료의 특성상 환자들이 지루함을 느껴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본 연구는 기존 치료의 한계를 보완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비대면 언어 재활 서비스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비대면 치료 사례를 분석하여 기존 서비스의 한계와 장점을 파악하고,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환자들의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이후 퍼소나를 설정하고 핵심 기능을 정의한 뒤, 콘텐츠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사용성 평가를 진행해 비대면 언어 재활치료가 환자의 거리적,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고 치료 지속성을 향상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비대면 방식의 편의성과 재활 효과 및 동기 부여 시스템의 실효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뇌졸중과 언어장애 치료의 이론적 배경
Ⅲ. 비대면 언어 재활치료 사례 분석
Ⅳ. 사용자 조사와 분석
V. 서비스 구조 및 인터페이스 설계
Ⅵ. 서비스 사용성 평가
Ⅶ. 전문가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Ⅷ.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