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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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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쿨롱지나 (한국과학기술원) 이도희 (한국과학기술원) 류필립 (한국과학기술원) 우운택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323 - 1,33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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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적인 콘텐츠 소비에 한정된 기존 가상 박물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사용자 주도형 콘텐츠 제작과 협력적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한 메타버스 박물관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문제 제작과 해결 과정에서 Large Language Model(LLM) 기반 문제 자동생성 기능을 활용하였으며, 사용자 경험은 각 과정에서 System Usability Scale(SUS) 설문과 User Experience Questionnaire-Short (UEQ-S) 및 간단한 설문 조사를 통해 평가되었다. 실험 결과, 본 연구는 메타버스 박물관 시스템에서 LLM 기반 문제 자동 생성이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협업과 개인 관람이 각각의 상황에 따라 상호 보완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UI 개선과 자동화 기능 고도화를 통해 더욱 유연하고 사용자 맞춤형 관람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본문
3 실험 설계 및 결과
4 결론
5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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