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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형우 (서울대학교) 서승배 (서울대학교) 김정환 (서울대학교) 김연준 (서울대학교) 신민정 (서울대학교) 장교철 (서울대학교) 최재훈 (서울대학교) 정형구 (서울대학교) 서봉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343 - 1,34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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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접근성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장애학생들이 교육 환경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조 기술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유니세프에 따르면, 전 세계 장애 학생들은 교육에서 불이익을 겪고 있으며, 교육 접근성이 낮을수록 학교 중퇴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유네스코는 보조기술이 교육에서 소외된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도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보조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는 것이 필요하나, 아직 모든 장애유형을 위한 보조기술의 최신 동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RISMA 가이드라인에 기초하여 ACM 디지털 도서관에 발표된 최근 5 년간의 논문 중 장애 학생을 위한 보조기술이 장애 학생에 의해 평가된 연구만을 체계적으로 검토했다. 이를 통해 장애 유형, 연구가 진행된 나라, 기술의 용도, 평가 방법을 분석하여 시각 및 청각장애에 집중된 연구 현황, 한국 연구자의 참여 부족, LLM 활용의 부족, 특정 수집 방법에의 편향 등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현재 연구 현황과 부족한 부분을 조망하여,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는 데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과
4 논의
5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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