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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3 - 3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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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식 패밀리레스토랑을 대신하여 한식뷔페가 유행하면서 유명 쇼핑몰의 주요 외식 브랜드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정부정책과 함께 외식시장 트랜드 변화로, 대기업 한식뷔페는 점포의 수와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제2의 성장기로 도약할 것인지, 쇠퇴기로 접어들 것인지 변곡점의 기로에 서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들이 한식 뷔페 레스토랑을 선택할 시에 중요하게 평가하는 선택속성 중 메뉴와 브랜드가 맛의 질과 만족에 그리고 맛의 질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고객 소비가치에 따라 이 관계들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지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다. 분석결과 메뉴와 브랜드는 맛의 질과 만족에 그리고 맛의 질은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그러나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라 느끼는 맛의 질과 만족의 영향 정도는 달라졌다. 쾌락 지향적 소비자의 경우 메뉴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실용 지향적 소비자의 경우 메뉴가 맛의 질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라 한식뷔페 선택속성의 차이가 있다는 소비자 소비가치의 조절효과가 검증된 것이며, 이와 관련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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