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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9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07 - 2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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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식 뷔페레스토랑이라는 국내의 새로운 트랜드에 걸맞게 직원들의 직장만족도를 측정하고, 이에 고객에게 제공되어질 서비스 수행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기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결과 직장만족은 상사신뢰, 자부심, 동료신뢰, 승진, 임금의 총5개의 하위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서비스 수행 행동은 위생성, 신속성, 정확성의 총 3개의 하위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장만족도가 서비스 수행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고, 가설검증결과 부분채택되었다. 가설1의 검증결과 자부심, 상사신뢰, 임금의 순으로 위생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설2의 검증결과 동료신뢰와 자부심이 신속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승진은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의 검증결과 승진, 자부심, 동료신뢰의 순으로 정확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식 뷔페레스토랑은 다른 레스토랑과는 달리 조리부서가 오픈되어 있고, 셀프서비스로 이루어져 있어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면이 이루어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직무에 대한 자부심과 전문성이 서비스 품질과 직결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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