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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7 - 4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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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건강기능식품구매에 있어서 온라인 구전 특성이 충동구매와 쇼핑 후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연구 개념의 개념적 정의, 개념의 측정 방법, 연구 개념들간의 관계 등을 고찰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가설과 연구모형은 건강기능제품구매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온라인 구전 정보 특성은 동의성, 생동성, 최신성, 유희성의 다차원적 특성이 있어, 종합적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한다. 둘째, 온라인 구전정보특성 중, 유희성은 소비자의 충동구매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동의성은 부(-)의 영향을 미쳐 정보의 특성별로 상의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 중, 생동성과 유희성이 소비자의 구매 후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비록 건강기능제품 구매가 충동적으로 구매된다고 하더라도, 구매 전, 후 온라인에 충분한 정보가 제공된다면, 후회, 혹은 불만족 등의 부정적 반응보다는 행복의 긍정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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