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진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4卷 第1號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 - 22 (18page)
DOI
10.37561/sse.2025.3.6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리교육을 통해 생태 문해력을 함양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 지리 교육 측면에서 생태 문해력과 이를 구성하는 하부 요소들을 재개념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와 문헌 분석을 통해 생태 문해력을 생태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 생태적 사고력 및 생태적 태도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실천하고 행동하는 생태 시민의 기본 소양이라고 재정의하였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지리 교육적 관점에서 생태 문해력을 생태적 지식, 지리-생태적 사고력, 생태적 태도, 생태적 행동과 실천으로 그 하위 영역을 구분하고, 각 영역을 구성하는 하부 요소가 포함된 프레임 워크를 제시하였다. 생태적 지식은 카프라의 논의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중첩 시스템, 상호 의존성, 다양성, 순환, 흐름, 개발, 동적 균형을 제시하고 지리적으로 재해석하고 관련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지리-생태적 사고력으로는 시스템 사고, 공간적 사고, 시간적 사고, 과학적 사고, 창의 융합적 사고를 제시하였고, 생태적 태도로는 생태적 감수성과 생태주의적 가치 추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생태적 행동과 실천은 지속가능한 생활 양식 및 소비 생활의 실천, 환경 및 생태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 참여를 하위 요소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생태 문해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지리교육 관점에서의 생태 문해력 프레임 워크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