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선 (서울대학교) 이진연 (서울대학교) 임철일 (서울대학교) 채지윤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25 - 37 (13page)
DOI
10.32431/kace.2025.28.4.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I 융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반영한 교사 역량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 AI 융합 교육을 설계하는 교사의 구체적인 수업 설계 역량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는 실태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지도안을 활용하여 수업 설계 역량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현직 교사가 작성한 AI 융합 수업 지도안 159개를 분석하여 학교급, 교과, 수업 목표, 활용 도구, 평가 방법 등 5개 영역에서 AI 융합 수업의 특성을 도출하고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AI 이해, 활용, 수업 목표·내용·교수학습방법·평가·환경 설계 등 7개의 핵심 역량과 17개의 세부 역량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교사 재교육 및 예비 교사 교육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향후 연구에서는 제시된 역량을 검증하고, 교사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