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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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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용 (제주대학교) 김성백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777 - 785 (9page)
DOI
10.9728/dcs.2025.26.3.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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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생성형 AI 사용 의도를 설명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술 수용모델(TAM), 통합 기술 수용 이론(UTAUT), 가치 기반 수용 모델(VAM), 후기 수용 모델(PAM)에서 도출된 주요 변수들을 교사 중심으로 재정의하고, 교육적 맥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 성과 기대, 사용 편의성 기대, 즐거움, 비용-혜택 인식, 기대 일치, 동료 및 조직의 지원, 습관 변수가 독립변수로 선정되었으며, 나이, 전공, 교직 경력이 조절 변수로 검증되었다. 특히, 습관과 사용 편의성 기대 변수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었으며 이러한 모델은 교사들의 생성형 AI 수용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 설계에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교사의 생성형 AI 수용 모델 프레임워크 정의 및 구성 요소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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