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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태 (충북대학교) 김은희 (인사혁신처)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61 - 74 (14page)
DOI
10.32431/kace.2025.28.4.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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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hatGPT의 교수설계 효과성 인식 및 기술 수용 의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교수설계 활용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는 AI·디지털 교육 관련 대학원 교과목을 수강한 초·중·고 교사 47명을 대상으로 3주간의 실습과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ChatGPT는 교수설계 도구로서 높은 유용성을 지니며, 시스템 품질(M=4.28)과 효능감(M=4.19)이 사용 의도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반면, 콘텐츠 품질(M=3.9)의 영향력은 낮게 평가되었다. 부분 최소 제곱 구조방정식(PLS-SEM) 분석 결과, 지각된 유용성(β=0.35)과 지각된 용이성(β=0.41) 모두 사용 의도를 높이는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효능감(β=0.42)과 시스템 품질(β=0.49)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태도(β=0.6)와 혁신성(β=0.5)이 지각된 용이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몰입감(β=0.25)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쳤지만, 이를 매개로 사용 의도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본 연구는 ChatGPT의 교수설계 활용 가능성과 한계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였으며, 기술적 안정성과 교육적 신뢰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 등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AI 기반 교수설계 도구의 효과적 활용과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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