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현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은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테마파크는 계획된 특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방문객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레저시설이다. 고부가가치의 차세대산업 혹은 21세기형 첨단 문화 산업으로 불리는 테마파크는 민속, 역사, 자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재를 발굴하여 위락과 레크리에이션, 교육, 체험 등의 기능에 맞도록 시설화한 공간이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용인 자연농원과 함께 1974년 용인 한국 민속촌을 처음 조성하면서 테마파크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현재 용인 한국 민속촌은 국내 관람객들뿐만 아닌 외국 관람객들에게 우리나라의 전통생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관광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통생활을 재현하는 방송국과 영화사들의 영상물 제작 현장으로서 영상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역사테마파크의 서비스 환경 지각 요소가 기억, 관람 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보았고, 서비스 환경 지각 요인으로 심미성, 편리성, 활용성, 접근성, 인적 서비스 등 5가지 요인들을 제시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 테마파크 서비스 환경 지각 요인 중 심미성, 편리성, 활용성, 인적 서비스는 기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억은 관람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억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람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미성, 편리성, 활용성은 관람 만족과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내용을 이론적 기여도 차원에서 살펴보면,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역사테마파크 서비스 환경 지각에 대한 체계화를 하였으며,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해 파악한 것이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는 테마파크에 관련된 서비스스케이프와 환경 지각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역사테마파크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인적 서비스를 포함하는 서비스 환경 지각에 대한 실증분석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상태에서 연구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실무적으로 역사테마파크 서비스 환경을 통해 기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심미성 요인으로 관람객들로 하여금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역사테마파크는 매력적인 외관과 조형물, 전체적인 디자인들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밝혀냄과 동시에 역사테마파크의 관람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제 2 절 연구 방법 및 범위와 구성 6
1. 연구 방법 및 범위 6
2. 연구의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서비스 환경 지각에 대한 이론적 고찰 9
1. 서비스 환경 지각의 정의 9
2. 서비스 환경의 유형 10
제 2 절 기억 12
제 3 절 관람 만족 15
1. 관람 만족의 정의 15
2. 관람 만족의 유형 17
제 4 절 충성도 19
제 5 절 테마파크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1. 테마파크의 개념 21
2. 테마파크의 특성과 유형 23
3. 우리나라 테마파크 현황 24
제 6 절 역사 테마파크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1. 테마파크에 대한 선행연구 28
2. 역사 테마파크의 현황 30
3. 연구대상 지역 현황 31
제 3 장 연구 설계 32
제 1 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가설 33
제 2 절 실증적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36
1. 조사 설계 36
2. 조사도구의 개발 37
3. 분석방법 38
제 4 장 실증분석 39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39
제 2 절 가설검정을 위한 예비분석 41
1. 표본의 관람객 특성 41
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43
제 3 절 연구 가설 검정 48
1.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정 48
2. 가설의 검정 49
3. 직접효과, 간접효과 그리고 총효과 분석 52
제 4 절 연구 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53
제 5 장 결 론 54
제 1 절 연구의 요약 54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56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9
참고문헌 61
설 문 지 73
Abstract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