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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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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구민지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배주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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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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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에 맞는 읽기 텍스트의 선정을 위한 텍스트 난이도 측정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읽기 교육에 필요한 교육 요건 중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텍스트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난이도는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텍스트의 난이도를 평가하거나 측정하는 객관적 방법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기존 이독성 연구를 참조하여 한국어 읽기 교육용 텍스트의 난이도를 판단할 수 있는 측정법을 구안하고자 했다.
일반적인 이독성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와 구분지어 텍스트 자체 요인을 규명하면서 이 연구에서는 텍스트 자체 요인 중 텍스트의 표면에 드러나는 언어적 요인만을 텍스트 난이도 측정 요인으로 삼고자 함을 밝혔다.
국내외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하는 이독성 공식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요인인 어휘와 문장 길이를 이독성 요인으로 우선 선정한 후 모국어 읽기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에서 차별되는 요인으로서 문법 항목과 ‘꾸밈표현’이라는 항목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새로이 제시하는 꾸밈표현은 속담 및 사자성어를 포함한 관용 표현, 연어 중에서 구성의 합의 의미가 불투명한 표현, 비유법, 의인법, 반어법 등의 각종 수사적 표현, 직접적이지 않고 에둘러 표현하는 간접 표현, 문화적 함축을 강하게 담고 있는 표현 등을 포함하는 특별한 개념이다.
어휘와 문법에 대해서는 김중섭(2011)의 목록을 기준으로 한 공식을 설정했고 문장 길이는 텍스트의 평균 어절수를 계산하는 공식을 설정했으며 꾸밈표현은 텍스트의 전체 문장 수 대비 꾸밈표현 개수에 가중치를 두는 공식을 설정했다.
이 공식으로 이미 등급이 설정되어 있고 널리 인정받는 기관의 전문가 집단이 개발한 텍스트인 한국어능력시험의 읽기 영역 지문 135개와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통합교재의 텍스트 72개의 난이도를 측정한 후 분석결과와 기존 등급의 일치도를 확인함으로써 공식의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렇게 설정한 요인별 난이도 측정법을 적용하여 학문목적 교재 7종의 텍스트 21편과 실제 자료로서의 텍스트 16편의 난이도를 측정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고 이러한 난이도 측정이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활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
텍스트의 난이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의 이해를 어렵게 하는 언어적 요소를 양적으로 계량하는 작업은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가 한국어 교육에서의 본격적인 양적 난이도 연구로서의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초보적인 단계이기는 하지만 꾸밈표현이라는 항목을 통해 텍스트의 질적 평가를 시도함으로써 양적 평가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다는 것이 본 연구가 다른 연구들과 구별되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 목적 1
1.2 선행 연구 3
1.3 논의의 구성 7
2. 이론적 배경 9
2.1 이독성 요인과 텍스트 자체 요인 9
2.2 한국어 읽기 교육 텍스트 난이도 구성 요소 14
3. 난이도 측정법의 개발 22
3.1 어휘 22
3.1.1 계량 기준 및 측정 방법 24
3.1.2 기준 텍스트 분석 및 검증 28
3.2 문법 44
3.2.1 계량 기준 및 측정 방법 46
3.2.2 기준 텍스트 분석 및 검증 51
3.3 문장 길이 63
3.3.1 측정 방법 63
3.3.2 기준 텍스트 분석 및 검증 65
3.4 꾸밈 표현 71
3.4.1 측정 방법 72
3.4.2 기준 텍스트 분석 및 검증 74
3.5 난이도 측정법의 타당성 79
3.5.1 요인 간의 상관 분석 79
3.5.2 전문가 평정과의 일치도 분석 81
4. 난이도 측정법의 적용 91
4.1. 교재 자료로서의 텍스트 92
4.1.1 분석 대상 92
4.1.2 분석 결과 93
4.2 실제 자료로서의 텍스트 103
4.2.1 분석 대상 103
4.2.2 분석 결과 104
5. 결론 114
참고문헌 117
부록 126
<부록1> 국제통용 한국어교육 표준모형 2단계 문형 목록 126
<부록2> 기준 텍스트 꾸밈표현 목록 131
<부록3> 실제 자료 135
<부록4> 학문목적 한국어 교재 목록 149
<부록5> 전문가 집단 난이도 평정 조사지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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