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8
2013
1. 서 론 11.1 연구 목적 11.2 선행 연구 31.3 논의의 구성 72. 이론적 배경 92.1 이독성 요인과 텍스트 자체 요인 92.2 한국어 읽기 교육 텍스트 난이도 구성 요소 143. 난이도 측정법의 개발 223.1 어휘 223.1.1 계량 기준 및 측정 방법 243.1.2 기준 텍스트 분석 및 검증 283.2 문법 443.2.1 계량 기준 및 측정 방법 463.2.2 기준 텍스트 분석 및 검증 513.3 문장 길이 633.3.1 측정 방법 633.3.2 기준 텍스트 분석 및 검증 653.4 꾸밈 표현 713.4.1 측정 방법 723.4.2 기준 텍스트 분석 및 검증 743.5 난이도 측정법의 타당성 793.5.1 요인 간의 상관 분석 793.5.2 전문가 평정과의 일치도 분석 814. 난이도 측정법의 적용 914.1. 교재 자료로서의 텍스트 924.1.1 분석 대상 924.1.2 분석 결과 934.2 실제 자료로서의 텍스트 1034.2.1 분석 대상 1034.2.2 분석 결과 1045. 결론 114참고문헌 117부록 126<부록1> 국제통용 한국어교육 표준모형 2단계 문형 목록 126<부록2> 기준 텍스트 꾸밈표현 목록 131<부록3> 실제 자료 135<부록4> 학문목적 한국어 교재 목록 149<부록5> 전문가 집단 난이도 평정 조사지 15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