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SNS의 높은 이용률로 본다면 가장 대표적인 매체로 페이스북(Facebook)과 트위터(Twitter)를 들 수 있다. 두 매체는 개방성과 폐쇄성 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약한 유대감과 강한 유대감에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이 안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커뮤니케이터들은 누구이며, 얼마나 사적이고 공적인 이야기를 하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갖게 되었다. 더욱이 커뮤니케이터에의 기질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기에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SNS의 커뮤니케이터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이 글에 연구 목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글쓰기와 글 보기’ 행위 정도에 따라 커뮤니케이터를 4가지(주연, 조연, 시청자, 엑스트라)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다시 사적인 글과 공적인 글에 따라 4 by 4로 16가지 유형의 커뮤니케이터를 제안하였고 그 분포와 양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적 커뮤니케이터(주연, 조연, 시청자, 엑스트라)와 공적 커뮤니케이터(주연, 조연, 시청자, 엑스트라)를 각각 인구통계학적(성별, 연령, 학력) 특성, 커뮤니케이터 성격, CMC 능력, 매체 기능별 이용행태에 따라 분석하여 SNS 상의 커뮤니케이터 특성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여성보다 남성이, 낮은 연령(10~20대)보다 높은 연령(30~50대)이, 그리고 낮은 학력(고졸이하)보다 높은 학력(대졸이상)에서 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 SNS 이용 특성인 이용시간, 친구 수(팔로잉, 팔로우), 숙련도의 차이는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페이스북은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주연에서 이용시간과 친구 수 그리고 숙련도에서 전반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수록 이용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다른 점은 페이스북은 이용시간이 많으면 친구 수가 많은 반면 트위터에서는 이용시간이 많다고 해서 친구 수가 많은 건 아니었다. 트위터에서 주연보도 조연이 월등히 많은 친구가 있음에도 주연 보다 낮은 이용시간을 보였으며 이는 조연이 상호작용 보다는 일방적인 정보전달인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을 보이면서 친구 수가 많지만 상호작용이 적어 이용시간이 낮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성격(신경증,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의 차이로는 페이스북은 사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주연에서 친화성과 성실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페이스북에서 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주연에서 개방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트위터에서 사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주연에서 개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트위터에서 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주연에서 외향성과 개방성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주연보다 조연에서 성실성이 높게 측정되었다. CMC 능력 또한 전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활발한 유형일수록 ‘자아노출 능력’과 ‘디지털 능력’ 그리고 ‘표현 능력’이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사적인 이야기와 공적인 이야기를 하는 유형에 따라 자신의 CMC능력을 활용할 가능성을 보였다. SNS 기능별 이용행태 또한 사적·공적 글쓰기와 글 보기 타입에 따라 다르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모두 ‘자아노출 기능’과 ‘관심 갖기 기능’은 사적 커뮤니케이터 주연보다 공적 커뮤니케이터 주연이 더 많이 활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페이스북의 ‘친구관리 기능’은 사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유형일수록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에서 ‘자기의견표출 기능’과 ‘차단 기능’은 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주연보다 사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주연에서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에 있어 SNS 상에 존재하는 커뮤니케이터 유형을 제안하고 관련 속성(인구통계학적 특성, 성격, CMC 능력, 매체 기능)에 따라 커뮤니케이터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논의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를 가진다.
Recently, through looking at higher utilization rate of the domestic SNS, the most representative media are the Facebook and the Twitter. The two media showing the difference in terms of the openness and obstruction, and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strength of the bond. Then, I wondered who the communicators are within these atmospheres. Also, I wondered how people talk personal and social communication happened one another. Moreover, the studies based on the temperamental characteristics of the communicator are insufficient, so I feel it is the necessary to research. It is the purpose of this paper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mmunicator in SNS. In this study, communicators were classified with four types (star, assist, viewer, extra) in SNS (Facebook and Twitter) according to the act degrees of ''posting and viewing.'' In addition, according to the personal and the social posts, it offers 16 different types of communicators with using 4 by 4. And I analyzed the distribution and the aspects of them. Also, the personal (Star, Assist, Viewer, Extra) and the social communicator (Star, Assist, Viewer, Extra) were investigated through the analysi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gender, age, education), communicator personality,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media functional use behavior on the SNS. As a result, depending on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en than women, higher age(30~50) than lower age(10~20), and higher education(college or graduate school) than lower education(less than high school) tend to use the social communication more. The main SNS characters are using time, number of friends(following, follow), proficiency. And it has different aspects. On Facebook, the star in the active communication has the highest both spending time and having many friends. And the more they have the social communication, the longer they use it. But the differences between the Facebook and the Twitter are these. On Facebook, if they spend a lot of time, they have lots of friends but on Twitter, though they spend time a lot, it is not related to the numbers of friends. On Twitter, though the assist has many friends than the star, they spend less time than the star. This means the assist has a character like an opinion leader who has one-sided communication rather than supporting interaction. So, they have lots of friends, but they spend less time due to they have less interaction. The differences of the personalities (Neuroticism, extraversion, openness, friendliness, faithfulness) are these. On Facebook, the star has high friendliness and faithfulness in an active starring personal communication. And also the star on Facebook who has the active social communication has high openness. The stars from Twitter who have an active starring in personal communication, they have high openness. And the stars on Twitter who have vigorous social communication, they have high extraversion and openness. On the other hand, the assists were measured higher faithfulness than the stars that had the active social communication. Also the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petence tends to high if they have more vigorous character of the communication activities, they tend to have higher ''self-disclosure competence'' and a'' digital skills'' and ''representation ability.'' And with the types of posting personal or social, they showed the possibilities of using their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petence. SNS functional use was also used differently in the type of viewing and the personal, social posting. Both Twitter and Facebook, personal communicator star tends to use more often than the social communicator star both ''self-disclosure function'' and ''having interest function.'' On Facebook, ‘friends management function’ is used more by personal communicators who is very active in personal communication. On Twitter, ‘self-opinion expression function’ and ‘blocking function’ are used more often from the star who is active in the personal communication than the star who is active in the social communication. This study suggests a significant key point due to I identifi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mmunicators and provided various discussions. Also, when people use the social network service, I classified communicator types on SNS through suggestions and related propertie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personality,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media function).
목차
제 1 장 서론 1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제 2 절 연구내용 및 방법 3제 3 절 논문의 구성 4제 2 장 이론적 고찰 5제 1 절 커뮤니케이터의 이해 51.1 커뮤니케이터의 의미와 커뮤니케이터의 전문성 51) 커뮤니케이터란 52) 전문적인 커뮤니케이터의 의미 61.2 매체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91) CMC의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 92) CNC에 따른 대인관계 형성에 대한 논의 101.3 일반적 의사소통의 커뮤니케이터 유형분류 131.4 SNS 상에서의 커뮤니케이터의 유형분류 171.5 SNS 상에서의 커뮤니케이터 유형 제안 20제 2 절 커뮤니케이터 속성과 관련된 요인 262.1 인구통계학적 특성 262.2 커뮤니케이터 성격 292.3 대인 의사소통 능력과 CMC 능력 321) 의사소통 능력과 구성요소 322) CMC 능력 342.4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기술적 특성과 이용행태 371)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기술적 특성 비교 372)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이용행태 비교 41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3제 1 절 연구문제 43제 2 절 연구방법 442.1 자료수집 442.2 조작적 정의 451) 커뮤니케이터 유형 452) 인구통계학적 속성 463) 성격 PIPI 464) CMC 능력 495) 매체별 기능 활용 특성 51제 4 장 연구결과 53제 1 절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분포 531.1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분포 531.2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비교 551) 사적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분포 비교 552) 공적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분포 비교 563) 사적·공적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분포 비교 57제 2 절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커뮤니케이터 속성 차이 592.1 커뮤니케이터 유형분류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분석 591) 커뮤니케이터 유형 분류에 따른 성별 차이 592)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연령 차이 633)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학력 차이 674)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SNS 이용특성 차이 712.2 커뮤니케이터 유형분류에 따른 성격 차이 732.3 커뮤니케이터 유형분류에 따른 CMC 능력 차이 762.4 커뮤니케이터 유형분류에 따른 기능별 이용행태 차이 79제 5 장 결론 및 함의 831.1 연구 요약 831)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커뮤니케이터 유형 분포 (연구문제 1-1) 832)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커뮤니케이터 분포 비교 (연구문제 1-2) 843)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차이 (연구문제 2-1) 854)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성격 특성 차이(연구문제 2-2) 865)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CMC 능력 차이 (연구문제 2-3) 886) 커뮤니케이터 유형별 기술적 특성 차이 (연구문제 2-4) 891.2 결론 901.3 연구의 함의 911.4 연구한계 및 제언 92참고문헌 93Abstract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