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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중 (고려대학교, 高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金大秀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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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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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내부거래 시장(captive market) 특성을 지닌 군 외주정비 서비스의 공급사 관리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환경 → 대응 → 성과』의 전략적 선택 이론(strategic choice theory)의 관점에서 아웃소싱 성과를 좌우하는 공급자를 관리하기 위한 구매사의 전략으로 파트너십 품질 구축 노력을 제시하였다. 파트너십 품질을 신뢰, 상호이익 및 위험 공유, 약속이행 노력의 하위 구성개념으로 세분화하여, 이들이 환경요인으로서의 전략적 중요도와 아웃소싱 성과 사이에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고려된 모든 파트너십 하위 요인들이 전략적 중요도와 성과의 인과관계에 대한 매개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관계중심의 관리방안이 쌍방독점의 내부거래 시장 특성을 지니는 군 외주정비 서비스에서도 유의미한 공급사슬 전략임을 입증하였다. 거래중심의 공급사 관리가 적용되고 있는 현재의 공급사 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4
제 1 절 환경과 조직 4
1. 조직환경의 개념과 의의 4
2. 조직환경의 분류 6
3. 환경의 불확실성 7
4. 환경과 조직의 대응 9
제 2 절 서비스 아웃소싱 11
1. 서비스의 특성 11
2. 서비스 아웃소싱과 공급사 13
3. 서비스 아웃소싱과 모니터링 15
제 3 절 공급사 관계 관리 17
1. 공급사 관계 관리의 중요성 17
2. 3단계 포트폴리오 모델 18
3. 공급사 관계 관리와 서비스아웃소싱 24
제 4 절 내부거래 시장 26
1. 내부거래 시장의 정의와 기원 26
2. 내부거래 시장의 장단점과 발전방안 27
제 5 절 아웃소싱 파트너십 28
1. 파트너십의 정의와 중요성 28
2. 파트너십 관련 연구 동향 30
3. 파트너십 품질과 구성요인 32
제 6 절 서비스 아웃소싱 성과 34
1. 서비스 아웃소싱 성과의 특성 34
2. 서비스 아웃소싱 성과의 측정 36
3. 서비스 아웃소싱 성과와 성공 37
제 7 절 국방 아웃소싱 39
1. 국방환경의 변화 39
2. 국방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아웃소싱 41
3. 군 정비환경의 변화와 대응 44
제 3 장 연구설계 54
제 1 절 개념적 모형의 설정 54
제 2 절 연구모형의 설정 55
제 3 절 연구가설의 설정 56
제 4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제 5 절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 62
제 4 장 실증분석 63
제 1 절 측정모형의 평가 63
제 2 절 구조모형의 평가 66
제 3 절 분석결과의 해석 68
제 5 장 결 론 70
제 1 절 결 언 70
제 2 절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71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2
참고문헌 73
설문지 79
영문초록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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