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준상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서우석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진로성숙과 심리적 변인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생활과학교육전공
유 준 상

이 연구의 목적은 진로성숙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고, 각 변인들 간의 효과크기들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들을 규명하고, 이를 통하여 규명된 관련 변인들이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크기를 분석하여 진로성숙과 심리적 변인과의 관계를 밝히는 데 있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회중앙도서관을 활용하여 147편의 연구물을 수집하였고, 이 중 연구목적에 부합하고 중복된 연구물을 제외하여 총 87편의 연구물을 수집하였으나, 보다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10편 이상의 연구가 수행된 4개의 변인을 선택하여, 최종 72편의 연구물을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종 통계치를 David Wilson이 개발한 Microsoft사의 Excel Effect Size Determination Program을 이용하여 상관관계를 상관계수 효과크기로 변환하여 입력하고 그 값을 기초로 가중 평균 효과크기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연구에서 진로성숙과 관련지어 주로 다루어진 심리적 변인은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자아개념, 자아정체감이었다.
둘째, 진로성숙과 관련된 심리적 변인 전체와의 평균 효과크기는 0.44로 높은 상관을 보였다. 학교급 변인에 따른 진로성숙과 심리적 변인 전체와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중등학생, 대학생, 초등학생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변인의 구성요소와 진로성숙 간 평균 효과크기는 자아정체감,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자아개념 순이었다. 학교급 변인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과의 분석 결과는 중등학생, 초등학생, 대학생 순이었고, 자아개념과 진로성숙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중등학생, 초등학생 순으로,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중등학생 순이었다. 이처럼 진로성숙과 심리적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효과크기는 전반적으로 중등에서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외국의 사례도 함께 분석하여 국내의 사례와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진로성숙과 상관이 높은 내외통제성 등과 같은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물들이 축적되었을 때 이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진로성숙 5
가. 개념 5
나. 구성요소 6
다. 측정도구 8
2. 진로성숙 관련 심리적변인 11
가. 자기효능감 12
나. 자아존중감 16
다. 자아개념 19
라. 자아정체감 22
3. 메타분석 24
가. 개념 24
나. 절차 26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41
가. 자료의 수집 41
나. 자료의 선정 41
2. 분석 자료의 특성변인 코딩 43
3. 메타 통계분석 44
가. 메타분석의 통계 절차 모형 44
나. 통계 처리 45
다. 효과크기 산출 45
라. 전체 효과크기들의 동질성 검정 46
마. 이질적 효과크기들의 자료분석 46
바. 평균 효과크기, 신뢰구간, 안정성 계수 산출 46
사. 효과크기 해석 4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8
1. 심리적 변인과 진로성숙과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 48
2. 심리적 변인의 구성요소와 진로성숙과의 평균 효과크기 50
가. 학교급 변인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 간의 효과크기 52
나. 학교급 변인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 간의 효과크기 53
다. 학교급 변인에 따른 자아개념과 진로성숙 간의 효과크기 54
라. 학교급 변인에 따른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 간의 효과크기 55
3. 종합 논의 57
Ⅴ. 요약·결론 및 제언 60
1. 요약 60
2. 결론 61
3. 제언 62
참 고 문 헌 64
부 록 69
Abstract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