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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순선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정훈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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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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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의 사례를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구조와 상호작용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서 교사의 교수학습 진행과정 및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심층적으로 관찰하고 기술?분석함으로써 디지털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비추어 실제 현장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수학습 요소들을 추출해 내었다. 이렇게 추출한 내용들을 범주화함으로써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성공요인이 무엇인지를 귀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구조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1.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은 전체수업에서 학습유형별(일제학습/모둠학습/개별학습)로 시간 배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2.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은 시간에 따라 수업 단계별(도입/전개/정리)로 수업의 흐름과 절차에 있어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은 수업단계에 따라 나타나는 주요 교수?학습활동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1.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2.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교사 상호작용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학생 상호작용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교수?학습 요소들 중에서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핵심성공요인이 무엇인가?

먼저 연구문제 1과 2를 수행하기 위하여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인 D 초등학교 5학년 1학급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학교인 S 초등학교 5학년 1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수업관찰 및 동영상촬영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연구목적에 맞게 개발한 코딩체계에 따라 빈도를 체크하는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3을 수행하기 위하여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를 2008년부터 운영하고 있어 디지털교과서 수업 운영에 있어서 비교적 안정기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서울의 G 초등학교와 인천의 D 초등학교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수업교사가 작성한 수업지도안, 수업참여관찰 및 비디오 녹화, 수업 관찰 분석지, 교사와 수업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 학교 홈페이지,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NVivo 8.0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은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보다 일제학습은 적게 이루어지고 모둠학습과 개별학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은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보다 상대적으로 도입단계가 짧고, 전개단계가 길며 정리단계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의 주요 교수?학습활동을 비교했을 때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및 디지털교과서의 관련 기능 그리고 전자칠판 등을 수업의 전체 단계에서 활발하게 활용하였고 다양하고 풍부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은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보다 상호작용이 활발하였다. 디지틸교과서 활용 수업은 S-T 상호작용이 두드러졌으며 α=.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다섯째,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핵심성공요인은 ‘학습 진행을 위한 구체적 안내’, ‘다양한 학습자료의 효과적 활용’, ‘디지털교과서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학습활동 수행’, ‘학습내용 점검과 공유’,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습을 위한 준비 및 설명제공’, ‘협력적 상호작용’,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체계적 지원’, ‘디지털교과서 기반 수준별 개별학습’, ‘디지털교과서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의 지속적인 노력’, ‘추가적인 콘텐츠 및 다양한 기능을 갖춘 기기 지원’, ‘수업방해 요인 및 신체적 부작용에 대한 대비’ 등으로 확인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과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먼저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은 모둠학습과 개별학습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모둠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원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개별학습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질높은 콘텐츠 및 프로그램 그리고 학습모형의 개발?보급 등이 필요하며 과제제시유형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3. 용어의 정의 9
4.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디지털교과서의 이해 14
2.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28
3. 상호작용의 의미와 디지털교과서에서의 상호작용 39
4.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효과 요인 51
5. 혼합 연구방법과 근거 이론 59
Ⅲ. 연구방법 76
1. 연구의 대상 76
2. 자료의 수집과 분석 도구 82
3. 연구의 절차 93
4. 분석 방법 및 자료의 처리 97
Ⅳ. 연구 결과 108
1. 교과서유형에 따른 수업구조 분석 108
2. 상호작용 분석 126
3. 핵심성공요인 분석 140
Ⅴ. 논의 167
1.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의 학습유형 차이 167
2.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의 수업단계 차이 169
3.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주요
교수?학습 활동 차이 171
4.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 활용 수업의 상호작용 차이 173
5.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핵심성공요인 176
Ⅵ. 요약 및 결론 185
1. 요약 185
2. 결론 및 시사점 192
3.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197
※ 참고 문헌 200
※ 영문 초록 217
※ 부 록 222
※ 감사의 글 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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