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심주영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최성욱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학교자체운영과 민간위탁운영 유형의 방과후 컴퓨터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 민간위탁운영은 영리추구로 인해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본 연구는 두 유형의 실태를 알아보고 비교?분석하여 향후 컴퓨터교육이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모색하기 위해, 두 유형의 지도강사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학교자체운영 유형은, 전문적인 강사를 공개 채용하여 컴퓨터교실을 운영하고, 반 당 수강인원을 조절하여 학생들에게 개별지도를 충분히 받게 하며, 인원증가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어 강사들의 수업환경에도 좋은 편이다. 반면 컴퓨터실 부가장비가 부족하였고 A/S처리가 만족스럽지 못하였다. 컴퓨터교실 운영 시 가장 힘든 점은 ‘소프트웨어 지원 부족’이었다.
민간위탁운영 유형은, 업체가 소속강사를 학교로 파견하여 컴퓨터교실을 운영하고, 반 당 수강인원이 많아 개별지도를 충분히 할 수 없으며, 인원증가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아 강사들의 수업환경이 비교적 좋지 않은 편이다. 반면 컴퓨터실 부가장비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고 A/S처리가 비교적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교실 운영 시 가장 힘든 점은 ‘수강생 모집’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방과후 컴퓨터교육은 학교자체운영 유형이 학생들의 학습 환경과 강사들의 교수 환경에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공적인 학교자체운영을 위해서는 컴퓨터 및 부가장비들에 대한 국비지원과 소프트웨어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전폭적인 국가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표 목 차 …………………………………………………………………… iii
그림목차 …………………………………………………………………… vi
국문요약 …………………………………………………………………… viii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및 방법 …………………………………………………… 3
3. 연구의 제한점 ……………………………………………………… 4
II. 이론적 배경 …………………………………………………… 5
1.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 ………………………………… 5
2. 방과후학교의 개념과 연혁 ………………………………………… 7
3.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컴퓨터교육의 운영 유형 ………………… 10
3.1. 학교자체운영 …………………………………………………… 10
3.2. 민간위탁운영 …………………………………………………… 13
4.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컴퓨터교육의 내용………………………… 16
5.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컴퓨터교육 현황…………………………… 19
6. 외국의 컴퓨터교육 ………………………………………………… 26
7. 외국 컴퓨터교육의 시사점 ………………………………………… 32
8. 선행연구 ……………………………………………………………… 33
III. 연구방법 ………………………………………………………… 37
1. 연구대상 및 방법 …………………………………………………… 37
2. 연구내용 ……………………………………………………………… 41
IV. 실태조사 및 분석 …………………………………………… 43
1. 연구결과 및 분석 …………………………………………………… 43
1.1. 지도강사에 대한 분석 ………………………………………… 43
1.1.1. 컴퓨터시설 및 학습 환경 ………………………………… 43
1.1.2. 컴퓨터교실 운영 실태 …………………………………… 51
1.1.3. 지도강사의 전문성 ………………………………………… 61
1.2. 컴퓨터교실 수강학생에 대한 분석 ………………………… 66
1.2.1. 학습 환경 …………………………………………………… 66
1.3. 운영 유형별 비교 분석 ……………………………………… 78
2. 개선방안 ……………………………………………………………… 84
V. 결론 및 제언 …………………………………………………… 86
참고문헌 …………………………………………………………………… 88
Abstract …………………………………………………………………… 92
부록 ………………………………………………………………………… 9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