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소영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유형근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중지능에 기반하여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A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중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37명과 통제집단 36명으로 구성하였다.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하여 2012년 9월 3일부터 10월 19일까지 주 2회씩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임언, 정윤경, 상경아(2001)의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성숙도 검사와 문용린 외(2001)의 중·고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 하위영역별 분석 결과, 독립성 영역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일에 대한 태도, 계획성, 자기이해, 정보 활용 및 합리적 의사결정 영역에서는 실험집단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고등학생의 집중이수과정 선택과 대학 학과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중지능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학교 현장에서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과 에듀팟(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 시스템) 관리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의 측정에 있어 제 3자에 의한 관찰과 대상자의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측정방법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장기간에 걸친 자기성찰 지능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 후 자기성찰지능의 향상과 진로성숙도의 상관관계를 함께 검증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셋째, 인문계 고등학생 뿐 아니라 고등학교의 유형 및 성별, 다양한 성향과 지능차이에 따른 집단별 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도록 하여야 집단별 특성을 충분히 감안한 진로성숙도 향상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진로성숙도 8
2.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개입 16
3. 다중지능이론 22
4. 선행연구 고찰 30
5. 연구가설 35
Ⅲ. 연구방법 37
1. 연구절차 37
2. 효과검증방법 40
Ⅳ. 프로그램 구안 46
1. 프로그램 구안 방향 46
2. 프로그램 구안 과정 48
3. 최종 프로그램 81
Ⅴ. 프로그램 효과 89
1. 가설 검증 89
2. 내용 분석 95
Ⅵ. 논의 및 결론 104
1. 요약 104
2. 논의 및 결론 106
3. 시사점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5
ABSTRACT 125
부록 12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