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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영 (인천연수고등학교) 유형근 (한국교원대학교) 조용선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43 - 6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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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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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구안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다. 선행 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고, 박인우(1995)의 체계적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구안한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자기 이해와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를 기초로 독립성, 계획성, 정보활용 및 합리적 의사결정의 구성요소들로 구안하였다. 특히,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자기이해와 진로확신을 통해 대학 및 직업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구안한 프로그램을 인천지역 인문계 고등학생에게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진로발달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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