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윤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구인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운동실천을 통한 체육의 생활화로 평생체육의 기반을 다지고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바탕으로 체?덕?지의 조화롭고 성숙한 인격형성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한 시기이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운동지속 실천은 개인의 결정에 의한 것으로 과거의 운동과 스포츠 활동을 통한 다양한 경험과 변인들의 영향을 받게 되지만, 한 개인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지속적인 운동실천을 결정하는 데 의미 있는 역할과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된다. 이에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운동지속의 차이와 관계를 밝혀 청소년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향상과 지속적인 운동실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2년 경기도와 충청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학생들 중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남녀 학생들을 비확률적 표본추출방법의 하나인 편의 표본추출법으로 600명을 표집하였으며, 설문에 불응답하거나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총 551명의 유효 표본을 확보한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연구 도구로는 선행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기초로 하여 이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PASW Statistics 1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첫째, 성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과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모두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에서 2학년이 1학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참여 기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에서 1년 이상, 6개월-1년 미만, 6개월 미만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서는 1년 이상이 6개월-1년 미만과 6개월 미만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참여 빈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에서 1주에 3회 이상, 1주에 2회, 1주에 1회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서는 1주에 3회 이상이 1주에 1회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참여 강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과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모두에서 2시간 이상, 1시간-2시간 미만, 1시간 미만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운동 수준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과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모두에서 상급, 중급, 하급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첫째, 성별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는 운동지속의 하위 요인인 경향성, 가능성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강화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년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는 운동지속의 하위 요인인 가능성에서 2학년이 1학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경향성과 강화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참여 기간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는 운동지속의 하위 요인인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 모두에서 1년 이상과 6개월-1년 미만이 6개월 미만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참여 빈도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는 운동지속의 하위 요인인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 모두에서 1주에 3회 이상이 1주에 2회와 1주에 1회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참여 강도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는 운동지속의 하위 요인인 경향성, 가능성에서 2시간 이상, 1시간-2시간 미만, 1시간 미만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강화성에서는 2시간 이상과 1시간-2시간 미만이 1시간 미만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운동 수준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는 운동지속의 하위 요인인 경향성, 가능성에서 상급, 중급, 하급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강화성에서는 상급이 중급과 하급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에 앞서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운동지속 각 하위 변수간의 관계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은 운동지속의 하위요인인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인지된 신체능력은 운동지속의 하위 요인인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종합적으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서 참여 기간, 참여 빈도, 참여 강도, 운동 수준이 높을수록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운동지속이 높게 나타났고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서 즐거움과 재미, 성공과 성취감을 통한 신체적 자기효능감 향상으로 지속적인 운동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교육과정에서의 충분한 신체활동시간 배정과 예산 확보, 수준별 다양하고 재미있는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의 구안과 도입, 학교 내의 충분한 교재교구와 체육시설 확충, 지역사회 체육시설과의 연계와 활용, 전문성과 역량 있는 지도교사 충원과 체계적 연수 등의 지원 체제를 구축하여 학생들이 지지와 격려, 칭찬과 배려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신체활동을 즐기고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가능하다고 사료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문제 6
4. 연구의 제한점 6
5.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학교스포츠클럽 9
2. 자기효능감 14
3. 신체적 자기효능감 22
4. 운동지속 26
5. 선행연구 고찰 35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모형 41
3. 조사도구 및 방법 42
4. 자료처리 48
Ⅳ. 연구 결과 5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5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55
3.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60
Ⅴ. 논 의 6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65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71
3.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76
Ⅵ.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82
참 고 문 헌 84
ABSTRACT 92
부 록 9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