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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재호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교수
이정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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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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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대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연계가 대기업은 사회적기업을 통하여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사회적기업은 대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지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사회적기업과의 연계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의 사회적기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은 사회적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것과 더불어 공유가치창조(CSV) 개념에 기반하여 사회적기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즉, 신뢰받는 기업이미지를 구축하고, 나아가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사회적기업 지원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기업의 추진 배경과 의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유형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고, 대기업과 사회적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의 사례를 업종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보다 성공적인 연계를 위하여, 사회적기업의 경우 꾸준한 역량개발과 적극적인 활동을 통하여 사업영역에서 신뢰를 구축하는 것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진정성과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가정신의 균형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대기업의 경우 사회적기업에 대한 다양한 재정지원 방법으로 지속가능한 모델을 개발하는 것과 더불어 사업연계, 구매연결 등을 통하여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지원하는 접근방식이 필요하고, 사회적기업 연계사업의 정확한 성과분석을 바탕으로 한 향후 추진전략의 도출이 필요하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대상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대상과 범위 4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5
제1절 사회적기업 추진배경과 정의 5
1. 사회적기업 추진 배경 5
2. 사회적기업의 정의 9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조 12
1. 사회적 책임의 개념 및 기본조건 12
2. 공유가치창조 개념 15
3.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유형 17
제3장 대기업과 사회적기업 파트너십 고찰 22
제1절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 파트너십 필요성 22
제2절 영리기업과 사회적기업간 파트너십 동향 24
1. 제1유형 : 기업이 직접 영리 사회적기업을 설립 25
2. 제2유형 : 기업이 비영리 법인 설립을 통한 사회적기업 지원 26
3. 제3유형 : 기업이 비영리조직과 협력하여 비영리 사회적기업 설립 27
4. 제4유형 : 기업이 비영리 조직과 협력하여 영리법인을 설립 28
제3절 대기업과 사회적기업 연계 29
1. 연계의 필요성과 효과 29
2. 대기업 지원 사회적기업 현황 31
3. 1사 1사회적기업 연계 현황 34
제4절 대기업과 사회적기업 연계 사례 38
1. 현대차그룹의 사례 40
2. SK그룹의 사례 62
제4장 결 론 7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5
제2절 연구의 함의 76
1. 기업의 역할 77
2. 사회적기업의 역할 77
3. 정부의 역할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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