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호 (현대자동차그룹)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17 - 14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과 사회적기업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은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사회적 기업은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실행할 수 있는 지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사회적기업과의 연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연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 사회공헌 유형과 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연계 사례를 선행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고, 기업과 사회적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기업과 사회적 기업 연계의 성공요인은 사회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이익창출을 양 조직의 공통의 목표로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사회적 기업 모델을 함께 설계하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 조직과 자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보다 성공적인 연계를 위하여, 사회적 기업은 꾸준한 역량개발과 적극적인 활동을 통하여 사업영역에서 신뢰를 구축하는 것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진정성과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가정신의 균형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업은 사회적 기업에 대한 다양한 방법으로 설립지원 모델을 개발하는 것과 더불어 사업연계, 구매연결 등을 통하여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지원하는 접근방식이 필요하고, 사회적기업 연계 사업의 정확한 성과분석을 바탕으로 한 향후 추진전략의 도출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Ⅲ. 기업과 사회적 기업 파트너십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900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