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석준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제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려면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할까? 본 연구는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인으로 제휴 포트폴리오 내의 자원(resources)과 교섭력(bargaining power)을 지목하고, 이들이 각각, 그리고 동시에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 내의 자원을 통한 가치창출(value creation) 효과와 교섭력을 통한 가치배분(value appropriation) 효과를 구분하는데 그쳤으나, 본 연구에서는 한 쪽의 단점이 다른 쪽의 장점을 상쇄할 수 있다는 상호적 관점에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올바르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인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는 논의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글로벌 소프트웨어 산업의 196개 기업이며, 이들의 2002~2006년 제휴거래 정보를 활용하여 2006년의 제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2007년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흥미롭게도 제휴 포트폴리오 내의 자원만을 고려하거나 교섭력만을 고려했을 때에는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부분적으로만 발견할 수 있었고,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한 경우에는 뚜렷하게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초 록 iii
목 차 iv
표 목차 vi
그림 목차 vii
1. 서론 1
2. 선행연구 6
2.1 제휴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정의 6
2.2 제휴 포트폴리오와 기업성과와의 관계 9
2.3 제휴 포트폴리오 연구의 주요 이론적 관점 12
3. 연구가설 18
3.1 제휴 포트폴리오 내의 자원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18
3.2 제휴 포트폴리오 내의 교섭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22
3.3 제휴 포트폴리오 내의 자원과 교섭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25
4. 방법론 28
4.1 연구의 설정 및 표본 28
4.2 변수의 정의 및 측정 방법 33
4.2.1 종속변수 33
4.2.2 독립변수 34
4.2.3 통제변수 37
4.3 통계적 모형 43
5. 결과 및 논의 47
5.1 분석결과 47
5.2 논의 50
참 고 문 헌 54
Abstract 6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