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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원기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지도교수
김충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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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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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영상은 입체감을 통한 사실적인 시청환경을 제공하는 미디어적 특성으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도 긍정적인 역할이 기대되어 왔다. 기업은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기업과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시키고 궁극적으로 부정적인 태도의 변화까지 이루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3D 입체영상은 효과적인 광고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다. 초기 3D 입체영상 기술은 매장의 POP물에서부터 거리의 옥외 광고물까지 소비자의 주목을 높이기 위한 광고수단으로써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져 왔다. 향후 입체영상 방송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3D 입체영상의 광고시장 역시 업계의 많은 주목과 관심을 받게 될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일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3D 입체영상에 대한 연구가 많은 분야에서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광고효과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존 2D 영상과 3D 입체영상의 차별요인이 프레즌스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효과 측면에서 광고유형에 따른 수용자 태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수용자의 반응을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로 설정하고 광고유형을 2D 영상 광고와 3D 입체영상 광고로 설정하였다. 광고유형은 세부적으로 각각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 조절변수로 프레즌스를 설정하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연구는 수용자의 몰입과 프레즌스 측정에 최적화된 장소가 극장일 것으로 판단하고 실험장소로 영화상영관을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2D 영상 광고 보다 3D 입체영상 광고에서 광고태도가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동일한 내용의 광고라도 입체감을 통한 소구방식이 긍정적인 광고태도 형성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광고유형별 제품유형에 따른 결과에서는 2D 영상 광고의 경우, 예상과 달리 쾌락적 제품에서 광고태도가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3D 입체영상 광고의 경우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2D 영상 광고 및 3D 입체영상 광고의 광고태도에 감성적인 부분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여지며 따라서 3D 입체영상 광고의 경우 제품유형의 구분은 큰 의미가 없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브랜드태도의 실험 전, 후 비교에서는 3D 입체영상 광고와 쾌락적 제품유형 광고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광고태도와의 유의한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D 영상 광고와 3D 입체영상 광고 비교에서 프레즌스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2D 영상 광고와 3D 입체영상 광고의 광고태도에 프레즌스가 정(+)의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광고태도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3D 입체영상 광고에서 프레즌스는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편적인 결과이지만 이상을 종합해 보면 3D 입체영상 광고가 광고태도와 같은 수용자의 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미디어의 활용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3D 입체영상 광고가 수용자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앞으로 3D 입체영상이 일반화됨에 따라 광고효과와 프레즌스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는 실무적인 접근에서도 의의를 가질 수 있으며 3D 입체영상의 상용화가 본격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새로운 광고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입체영상 기술의 적용과 발전 가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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