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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현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구정서, 정현승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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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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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열차 주행 시 발생하는 열차 탈선을 예측하는 이론모델을 제시한다. 제시한 탈선계수 이론모델은 최근 연구된 바 있는 열차 충돌 후 탈선유형을 예측할 수 있는 단일윤축의 이론적 탈선모델을 이용하여, 크게 타고오름 탈선유형과 미끄러져오름 탈선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제시한 탈선계수 이론모델에 의하면 궤간, 휠 직경, 서스펜션 지지점과 휠 중심점 사이의 거리, 마찰계수, 플랜지각, 좌우 윤중, 횡력이 탈선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임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궤간, 휠 직경, 서스펜션 지지점과 휠 중심점 사이의 거리들을 각각 바꿔보면서 탈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때 횡력, 좌우 윤중을 부여하여 탈선조건을 만들어주었으며, 마찰계수와 플랜지각별로 탈선계수를 구해보면서 각 인자들이 탈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국내탈선규정에서 탈선계수는 0.8로 규정하고 있지만 나달식으로 제정한 탈선계수 규정 값 0.8은 플랜지각이 변경됨에 따라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아지게 된다. 윤중량 또한 50%까지 감소량을 허용하고 있지만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제시한 탈선계수 이론모델을 이용하면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음을 보이며 윤중감소량 50%는 탈선계수 규정값 0.8과 연관되어 있음을 규명한다. 추가적으로 윤중의 감소량뿐만 아니라 윤중의 증감량 또한 실제로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윤중의 증감량과 탈선계수와의 관계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앞서 제시한 탈선계수 이론모델을 검증하였다. 좌우 윤중을 50%감소시킨 경우와 궤간, 휠 직경, 서스펜션 지지점과 휠 중심점 사이의 거리를 변경하여 구한 이론적 탈선계수 결과를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하여 제시한 탈선계수 이론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목차

요약 ⅰ
표목차 ⅱ
그림목차 ⅳ
기호설명 ⅷ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구성 1
II. 단일윤축 모델을 이용한 탈선계수 이론모델 3
1. 타고오름 탈선유형의 탈선계수 이론모델 3
2. 미끄러져오름 탈선유형의 탈선계수 이론모델 4
3. 탈선계수 이론모델과 기존의 탈선계수식과의 비교 5
III. 탈선계수 인자들에 따른 탈선계수 8
1. 궤간에 따른 탈선계수 8
2. 휠 직경에 따른 탈선계수 11
3. 서스펜션 지지점과 휠 중심점 사이의 거리에 따른 탈선계수 13
IV. 윤중 변화량과 탈선계수와의 관계 18
1. 윤중 감소량을 고려한 탈선계수 18
2. 윤중 증감량을 고려한 탈선계수 24
V.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탈선계수 이론모델 검증 31
1. 해석모델 개요 31
2. 좌측 윤중을 50%감소한 경우의 탈선계수 검증 32
3. 우측 윤중을 50%감소한 경우의 탈선계수 검증 35
4. 궤간에 따른 탈선계수 검증 39
5. 휠 직경에 따른 탈선계수 검증 43
6. 서스펜션 지지점과 휠 중심점 사이의 거리에 따른 탈선계수 검증 45
V. 결 론 50
참고문헌 52
부 록 54
A. 타고오름 탈선유형들의 탈선 이론식 54
B. 미끄러져오름 탈선유형들의 탈선 이론식 59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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