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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주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분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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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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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약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디브리핑 인식에 관한 주관성을 파악함으로써 디브리핑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실무학습의 효과적인 교수전략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Q방법론을 적용하여 시도 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이 생각하는 디브리핑 인식유형을 발견하고 그 유형별 특성과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Q 모집단은 관련된 문헌고찰과 임상실습과 시뮬레이션 수업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심층면담과 서면응답을 통해 수집된 83개 항목들을 종합 분석하여 최종 추출된 진술문(이애영 등, 2012)을 시뮬레이션 수업에 참여한 간호학생 34명에게 분류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QUANL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류된 간호학생의 디브리핑 인식유형은 모두 5가지(실무경험완성 형, 자기주도 형, 비판적사고 형, 성찰 형, 협동 형)로 나타났으며 이들 유형에 의해 설명된 전체 변량은 55.9%였다. 이에 연구결과에 따른 유형별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제 1유형은 ‘실무경험완성 형’으로 디브리핑 인식에 대한 가장 많은 설명력을 지닌 지배적인 유형으로 정확한 실무수행을 위하여 현장에서 경험한 문제들을 이론과 연결하여 실무에 적용하여 실무경험을 완성하는 과정으로 디브리핑을 인식하고 있었다.
제 2유형은 ‘자기주도 형’으로 스스로 문제해결을 돕는 과정으로 디브리핑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되기 때문에 때로는 당황스러움을 겪기도 하였다.
제 3유형은 ‘비판적사고 형’으로 누락 및 오류의 부분을 확인하여 재정리하며, 좋은 점과 부족한 점을 토론하여 비판적 사고 형성을 돕는 과정으로 디브리핑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제 4유형은 ‘성찰 형’으로 수행한 내용을 되돌아보는 성찰활동 과정으로 디브리핑을 인식하고 있었다. 본 유형은 가장 많은 응답자가 속해 있었으며, 성찰활동은 3단계 시뮬레이션 수업과정 중 디브리핑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디브리핑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제 5유형은 ‘협동 형’으로 디브리핑의 주체는 교수자와 학생 모두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동료들과 협동하며 지식에 접근 하는 소중한 시간으로 디브리핑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과 같이 각 유형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간호학생들이 인식한 디브리핑 인식유형은 교수학습 전략 가운데 문제해결법 교수학습전략에 근접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문제해결법 교수학습전략은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이 깊으며 학생들은 전통적인 강의법 학습에서 벗어나 경험과 이론을 통합하여 실무를 완성하고 비판적사고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성찰학습, 협동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일련의 문제해결법 학습과 본 연구에서 나타난 디브리핑 인식 유형은 매우 유사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문제해결법 교수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적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차 례
차 례
국문요약 Ⅴ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용어정의 4
II. 문헌고찰 5
1. 디브리핑의 기원 5
2. 디브리핑 과정 6
3. 디브리핑의 목적 및 중요성 6
4. 디브리핑 관련 국내 연구 8
III. 연구 방법 9
1. Q 모집단(Q population)의 구성 9
2. Q 표본(Q sample)의 구성 9
3. P표본(P sample)의 선정 및 윤리적 고려 12
4. Q분류과정(Q sorting)과 방법 12
5.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14
6. 본 연구의 제한점 15
IV. 연구 결과 16
1. Q-유형의 형성 16
2. 디브리핑 인식의 유형별 특성 19
V. 논의 40
1. 유형별 인식 40
2. 유형별 인식특성 42
VI.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부록 53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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