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0권 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3 - 9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디브리핑 인식에 관한 주관성을 파악함으로써 디브리핑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실무학습의 효과적인 교수전략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Q방법론을 적용하여 시도 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이 생각하는 디브리핑 인식유형을 발견하고 그 유형별 특성과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 방법은 디브리핑과 관련된33개 진술문을 시뮬레이션 수업에 참여한 간호학생 34명이 분류한 후, 수집된 자료들을 QUANL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류된 디브리핑 인식유형은 모두 5가지(실무경험완성 형, 자기주도 형, 비판적사고 형, 성찰 형, 협동 형)로 나타났으며이들 유형에 의해 설명된 전체 변량은 55.9%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인식유형의 특성을 반영하여 문제해결학습 교수전략 디자인과 학습자 중심 디브리핑 운영의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352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