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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인성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인성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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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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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광고시청률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가장 정확한 모형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으로 TV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예측모형들의 정확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GB 닐슨 미디어 리서치에서 제공하는 Ariana 8.0프로그램에서 추출한 2012년 4월부터 2013년 3월까지의 1년간 광고시청률을 통해 예측모형을 구축하고, 이러한 예측모형을 통해 2013년 4월 1일부터 28일까지 4주 동안의 광고시청률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에서 비교를 시도한 광고시청률 예측모형은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활용되어온 회귀분석, 시계열분석, 의사결정나무분석, 신경망분석 등 과 같은 네 가지의 모형이다.
연구 결과 전체 장르를 대상으로 한 예측에서는 예측모형들 간의 정확도가 뚜렷하게 차이가 나타나진 않았으나, 장르별로 시도한 예측모형에서는 모형에 따른 정확도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구체적으로 드라마/영화, 시사 장르의 경우 시계열분석모형이 가장 정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큐, 만화/어린이, 스포츠 장르의 경우 의사결정나무분석모형, 교양/예술, 오락/연예/예능 장르의 경우 신경망분석모형이 가장 정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도, 생활정보, 육아/자녀교육 장르의 경우 특정 모형이 다른 모형에 비해 확실히 더 정확하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각 TV프로그램들의 장르마다 가장 정확한 예측모형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광고주들로 하여금 보다 정확한 TV시청률 예측을 가능케 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않았던 일 단위 시청률을 활용하여 모델 구축을 시도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주제어 : 광고시청률, 장르, 데이터 마이닝, 시계열분석, 회귀분석

목차

I. 연구개요 1
II. 이론적 배경 9
1. TV광고시청률에 대한 고찰 9
1) 시청률의 정의와 조사방법 9
2)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차이 10
3) 광고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3
2. 시청률 예측에 관한 고찰 19
1) 과학적 예측의 정의 및 시청률 예측의 중요성 19
2) 시청률 예측에 관한 기존연구 검토 21
III. 시청률 예측 수리모형에 대한 이론적 검토 26
1. 회귀분석 26
2. 시계열분석 27
3. 데이터마이닝 31
1) 의사결정나무 32
2) 신경망 분석 33
IV. 연구방법 36
1. 연구문제 36
2. 분석자료 38
3. 주요변인 정의 39
1) 광고시청률 39
2) 전 주 시청률 39
3) 시간적 요인(시간대, 요일) 40
4) 장르 40
4. 예측력 평가 기준 44
1) 예측오차구간 44
2) 예측오차평균 44
V. 연구결과 46
1. 전체 장르 데이터에 대한 광고시청률 예측력 비교 46
1) 예측모형 구축 46
2) 예측 정확도 비교 47
2. 장르별 데이터에 대한 광고시청률 예측력 비교 51
1) 교양/예술 51
2) 다큐 52
3) 드라마/영화 53
4) 만화/어린이 55
5) 보도 56
6) 생활정보 57
7) 스포츠 58
8) 시사 59
9) 오락/연예/예능 60
10) 육아/자녀교육 61
VI. 결론 및 제언 62
1. 연구 내용 요약 62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66
참고문헌 69
영문초록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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