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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성 (단국대학교) 박현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7 - 4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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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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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광고시청률 예측모형들의 정확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비교를 시도한 광고시청률 예측모형은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활용되어 온 회귀분석, 시계열분석, 의사결정나무분석, 신경망분석 등과 같은 네 가지의 모형이다. 연구 결과 드라마/영화, 시사 장르의 경우 시계열분석모형이 가장 정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큐, 만화/어린이, 스포츠 장르의 경우 의사결정나무분석모형, 교양/예술, 오락/연예/예능 장르의 경우 신 경망분석모형이 가장 정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각 TV프로그램들의 장르마다 가장 정확한 예측모형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광고주들이 보다 정확한 TV시청률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않았던 일 단위 시청률을 활용하여 모델 구축을 시도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광고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연구문제 설정
5. 연구방법
6. 연구결과
7.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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