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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혁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광용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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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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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팁 누설 와류와 그의 궤적은 압축기 내 실속과 서지를 야기하는 주요한 인자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현상들을 제어하기 위한 수동 및 능동제어방법은 지난 수 십 년간 압축기 설계에 사용되어 왔다. 수동제어방법 중 하나인 케이싱 그루브는 팁 누설 와류 궤적의 조절을 통해 압축기의 안정된 작동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압축기의 효율 감소를 초래한다. 공기분사방식은 압축기의 스톨 마진을 증가시키는 또 다른 방법이며, 보통 블레이드의 앞전 근방의 케이싱 위에 장착된다. 일반적으로 공기분사방식은 축 방향 속도성분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한 국부적인 입사각 감소에 의해 블레이드 앞전 근방에서 발생하는 유동박리를 감소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싱 그루브 및 공기분사가 결합된 케이싱 그루브를 장착한 축류압축기에 대하여 스톨 마진과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수치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첫째로, 본 연구에서는 압축기의 성능에 대하여 케이싱 그루브가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고, 케이싱 그루브에 대한 단일 및 다중목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케이싱 그루브의 형상과 관계된 두 가지 설계변수는 최적화를 위한 설계변수로 선정되었다. 단일목적 최적화는 신경회로망 대리모델을 사용하여 케이싱 그루브와 함께 압축기의 스톨 마진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다중목적 최적화는 크리깅 대리모델과 결합된 다중목적 진화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압축기의 스톨 마진과 최고 효율을 동시에 증가시키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써 압축기 내 케이싱 그루브의 적용은 최고 효율점에서 약간의 효율 감소와 함께 작동 안정성의 증가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중목적 최적화 결과는 임의로 선정된 기준 그루브에 따른 압축기와 비교하였을 때, 최적화된 케이싱 그루브를 갖는 압축기는 스톨 마진과 최고 효율이 동시에 증가되었음을 보여주었다.
케이싱 그루브 형상의 최적설계에 이어, 케이싱 그루브와 함께 압축기 블레이드 형상은 가중평균 대리모델과 함께 정상상태의 유동해석을 통하여 최적화되었다. 압축기 블레이드 및 케이싱 그루브와 관련된 세 가지 설계변수와 함께 스톨 마진은 목적함수로서 선정되었다. 최적설계를 통하여 기존 케이싱에 따른 압축기와 비교하였을 때 스톨 마진이 주요하게 증가된 최적 형상을 찾았다. 케이싱 그루브와 함께 최적화된 압축기의 비정상 유동현상을 조사하기 위하여 비정상 유동해석은 수행되었고, 비정상 스톨 발단점은 이 해석을 사용하여 재예측 되었다. 비정상 유동해석을 통해 최적형상의 서징 현상은 기존 케이싱을 갖는 압축기와의 비교를 통해 명백히 억제되고 지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케이싱 그루브를 갖는 압축기의 최적설계와 더불어 공기분사와 함께 결합된 케이싱 그루브를 갖는 압축기의 공력성능은 조사되었고, 반응면 대리모델과 함께 결합된 다중목적 진화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스톨 마진과 최고 효율을 동시에 증가시키기 위한 최적설계가 수행되었다. 최적설계를 통해 상류방향으로의 그루브 연장은 스톨 마진 향상에 효과적인 반면, 하류방향으로의 연장은 최고 효율 증가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압축기 내 공기분사와 결합된 케이싱 그루브의 적용은 압축기의 스톨 마진과 최고 효율점을 동시에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I
ABSTRACT (KOREAN) IV
TABLE OF CONTENTS VII
NOMENCLATURE X
TABLE CAPTIONS XIV
FIGURE CAPTIONS XV
1. INTRODUCTION 1
1.1 Background 1
1.2 Literature Survey 4
1.2.1 Passive control approach 4
1.2.2 Active control approach 6
1.2.3 Combination of passive and active control approaches 7
1.2.4 Single-objective optimization 8
1.2.5 Multi-objective optimization 11
1.3 Motivations and Objectives 12
2. NUMERICAL ANALYSIS 14
2.1 Computational Domain Description 14
2.1.1 Circumferential casing grooves 15
2.1.2 Single casing groove combined with injection 16
2.2 Computational Grids and Boundary Conditions 17
2.3 Unsteady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s 20
2.4 Turbulence Models 22
2.4.1 Shear stress transport turbulence model 22
2.4.2 k-ε turbulence model 24
2.5 Convergence Criteria 25
3. OPTIMIZATION METHODOLOGY 27
3.1 Design of Experiments 27
3.1.1 Latin hypercube sampling 27
3.2 Surrogate Models 29
3.2.1 Response surface approximation model 29
3.2.2 Radial basis neural network model 29
3.2.3 Kriging model 31
3.2.4 Weighted-average model 32
3.3 Single-Objective Optimization Technique 34
3.4 Multi-Objective Optimization Technique 35
3.5 Optimization Algorithm 37
4. RESULTS AND DISCUSSION 38
4.1 Grid Dependency Test 38
4.2 Validation of Numerical Results 41
4.3 Performance Enhancement via Application of Circumferential Casing
Grooves 42
4.4 Design Optimization of Circumferential Casing Grooves 50
4.4.1 Results of single-objective optimization 50
4.4.2 Results of Multi-objective optimization 60
4.5 Unsteady Flow Analysis via Optimization of Compressor Blade with Circumferential Casing Grooves 69
4.5.1 Objective function and design variables 69
4.5.2 Results of single-objective optimization 70
4.5.3 Unsteady flow analysis 80
4.6 Optimization of Casing Groove Design Combined with Injection 88
4.6.1 Parametric study on design variables 88
4.6.2 Results of multi-objective optimization 89
5. CONCLUSIONS 106
5.1 Concluding Remarks 106
5.2 Suggestions for Further Work 108
REFERENCES 110
AUTHOR’S PUBLICATIONS 128
ACKNOWLEDGMENTS (KOREAN)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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