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NIE 학습 자료를 활용한 ARCS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했을 때 학업성취도, 과학 관련 태도 및 과학 학습동기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H중학교 2학년 학생들 184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3학급은 NIE 자료를 활용한 ARCS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3학급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로는 학업성취도 검사, 과학 관련 태도 검사, 과학 학습 동기 검사, Keller의 ARCS 학습동기 검사 등이 있으며, 실험집단에게는 별도의 사후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은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유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학업성취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된다. 둘째,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과학 및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과학 관련 태도의 하위 영역별 분석에서도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이 과학적 태도의 수용, 과학 수업의 즐거움 그리고 과학에 대한 취미로서의 관심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이 과학 학습동기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은 과학학습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느끼게 하였고, 과학 교과 및 과학의 가치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도록 해주었다. 또한 과학 학습능력에 대한 자아개념과 과학수업의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향상시켜주어, 학습을 하는 것 자체에서 즐거움을 얻는 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넷째,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은 ARCS 동기 유발 이론에서 강조하는 네 가지 동기요소 모두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에서 적용된 다양한 동기 유발 전략들이 학습자의 흥미와 주의집중 유발에 효과가 있으며, 학습자와의 관련성을 강조함으로써 학습동기의 유지에도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과학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보상과 피드백의 제공으로 만족감을 향상시켜줌으로써 과학 학습동기의 향상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사후 인식 검사를 통해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조사한 결과, 이 교수학습방법은 과학수업에 흥미를 갖게 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과학지식의 습득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NIE를 활용한 ARCS 수업은 NIE 자료를 Keller의 ARCS 동기 유발 전략과 접목시켜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과학 관련 태도 및 과학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CS model using NIE’ on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science related attitude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For this study, 184 students in the 2nd grade of H middle school in Ulsan were chosen, the experimental group, consisting of 3 classes, were applied with the instruction method of ‘ARCS model using NIE’, while the comparison group of other 3 classes was taught with traditional instruction method. In this study, several assessment tools were used such as the questionnaire about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science related attitude,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dditionally, the questionnaire about perception in ARCS model using NIE was applied to the experimental group onl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instruction method of ‘ARCS model using NIE’ was more effective in improving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than traditional instruction method.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instruction method of ‘ARCS model using NIE’ was more effective in changing students’ attitude for science to be positive than traditional instruction method. Third, the instruction method of ‘ARCS model using NIE’ was more effective in improving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than traditional instruction method. Fourth, the instruction method of ‘ARCS model using NIE’ was more effective than traditional instruction method in improving all of the four motive elements (Attention(A), Relevance(R), Confidence(C), and Satisfaction(S)) of the ARCS model. Fifth, the results of the survey about perception in ‘ARCS model using NIE’ shows that students considered this instruction method that arouses interest in science class, attracts active participation and is helpful to acquire science knowledge. As mentioned above, the ‘ARCS model using NIE’, an ARCS motivational strategy with NIE, is effective in improving academic achievement, science related attitude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when applied to science teaching learning process.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문제3.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1. 이론적 배경가. 학습동기나. Keller의 ARCS 이론다. NIE2. 선행 연구가. ARCS 이론 관련 선행 연구나. NIE 관련 선행 연구Ⅲ. 연구방법1. 연구 대상2. 연구 방법3. 연구 절차4. 검사 도구가. 학업성취도 검사나. 과학 관련 태도 검사다. 과학 학습동기 검사라. Keller의 ARCS 학습동기 검사마. 사후 인식 검사5.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가. 학습 주제별 학습목표, 학습내용 및 NIE의 활용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과 NIE를 활용한 ARCS수업의 비교다. 수업단계별 동기 유발 세부전략라. 학습 주제별 학습 자료의 활용마. ARCS 동기요소별 학습동기 유발 세부전략Ⅳ. 연구 결과 및 논의1.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2. 과학 관련 태도 검사 결과3. 과학 학습동기 검사 결과4. Keller의 ARCS 학습동기 검사 결과5. 사후 인식 조사 결과가. 사후 인식 설문조사 결과나. 사후 인식 심층면담 내용Ⅴ. 결론 및 제언1. 결론2. 제언참고 문헌Abstract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