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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선영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문철, 권명광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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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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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 브랜딩은 플레이스의 잠재적 욕구와 가능성을 상품화하여 플레이스의 매력을 증가시키는 것 이외에 특정 플레이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가치를 끊임없이 증대시키고, 이를 통해 그 플레이스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만드는 것이다. 플레이스 브랜딩의 정체성은 플레이스의 존속과 성장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공유된 플레이스의 가치관과 모습이며 도시가 변화하는 내·외부적 환경에 대해 주체적인 인식의 결과물로 이해해야 한다. 플레이스 브랜드가 갖춰야 하는 정체성, 즉 동일성, 차별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저마다의 플레이스가 지니고 있는 문화상징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문화상징요소를 활용한다면 감성적 동인과 함께 정체성을 가진 플레이스 브랜딩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플레이스 브랜딩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플레이스 브랜딩 전략을 도입하여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이미지 구축과정이 필수적이다. 플레이스의 핵심 가치를 찾아내고 그 가치들을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합시킴과 동시에 그 가치를 증대시키는 적극적인 전략이 요구되며, 이러한 이미지 구축과정에서 문화상징요소의 활용이 필요하다. 플레이스 브랜딩의 가치는 지역의 문화상징요소들이 구체화와 상징화를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의 자원으로 활용됨으로써, 지역 및 도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플레이스 브랜딩 정체성 확립을 위한 문화상징요소의 감성동인에 관한 연구로, 플레이스 브랜딩을 위한 문화상징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차별화된 플레이스 브랜딩을 구축하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플레이스 브랜딩과 관련하여 문화상징요소를 자연적 요소, 역사전통적 요소, 인물적 요소, 생활적 요소, 인공적 요소, 행사적 요소로 분류하고, AHP 분석을 통해 6개의 문화상징요소와 25개의 구체적 지표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의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14개 지방정부로 하고, 시와 군의 환경적 차이를 고려해 시·군을 분리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플레이스 브랜딩과 문화 상징의 이론적 고찰과 함께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플레이스 브랜딩을 위한 문화상징요소 유형을 서술하고, 전라북도 14개 지방정부의 문화상징요소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AHP 기법을 이용한 실증분석을 통해 플레이스 브랜딩 정체성 확립을 위한 문화상징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결과를 요약하면, 전라북도 6개 시에서는 역사전통적 요소가, 그리고 8개 군에서는 자연적 요소가 가장 높은 가중치를 나타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평가되었다. 이처럼 시와 군의 문화상징요소의 중요도가 다르며 이는 곧 감성동인이 다르기에 플레이스가 지니고 있는 특성을 살려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문화상징요소의 선택적 활용이 필요하다. 즉, 문화상징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 지표분석 결과의 반영을 통해 시와 군의 플레이스 브랜딩 정체성 확립을 위한 지역 정책과제들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체성이 확립된 플레이스 브랜딩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스가 가지고 있는 역사와 전통의 의미를 부각시키고, 정주환경을 가꾸며, 지역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거주자와 방문자에게 독자적인 감성동인을 심어줘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의 특수성과 상징성을 가진 문화를 자원화하고 문화를 활용한 플레이스 브랜딩 전략이 있어야 하며, 문화상징요소의 활용을 통해 지역을 재창조하는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디자인 계획과 방안이 필요하기에 전략수립 및 디자인 개발에 본 연구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4
3. 선행연구의 검토 6
4. 논문의 구성 8
Ⅱ. 플레이스 브랜딩의 이론적 고찰 10
1. 플레이스 브랜드와 플레이스 마케팅 10
1.1. 플레이스와 플레이스 마케팅의 개념 10
1.2. 플레이스 브랜드의 특성과 가치형성 15
1.3. 도시 브랜드와 플레이스 브랜드의 관계 17
2. 지방자치단체 도입과 플레이스 브랜딩의 필요성 20
3. 플레이스 브랜드의 유형 24
3.1. 행정 단위별 플레이스 브랜드 유형 24
3.2. 비물질적 관점의 플레이스 브랜드 유형 30
3.3. 물질적 관점의 플레이스 브랜드 유형 33
4. 플레이스 브랜딩 정체성 35
4.1. 플레이스 브랜딩 정체성의 개념 35
4.2. 플레이스 브랜딩 정체성 구성요소 37
Ⅲ. 문화와 상징의 이론적 고찰 40
1. 문화 40
1.1. 문화의 개념 40
1.2. 문화공간의 의미 46
1.3. 문화의 특성 47
1.4. 문화의 변화와 차이 51
2. 문화상징 이론 54
2.1. 상징의 의미 54
2.2. 에른스트 카시러(Ernst Cassirer)의 상징형식 55
2.3. 질베르 뒤랑(Gilbert Durand)의 상징과 감성동인 57
2.4. 문화상징요소와 플레이스 브랜딩 62
Ⅳ. 플레이스 브랜딩 해외 사례 및 문화상징요소의 분석기준 66
1. 플레이스 브랜딩 해외 사례 66
1.1. 노르웨이 오슬로 오페라하우스 67
1.2. 독일 베를린 타클레스 69
1.3. 일본 사카이미나토 요괴마을 70
1.4. 미국 뉴욕 애플스토어 72
1.5.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73
1.6. 영국 에든버러 페스티벌 75
2. 분석기준으로서 문화상징요소 유형 76
2.1. 자연적 요소 81
2.2. 역사전통적 요소 82
2.3. 인물적 요소 83
2.4. 생활적 요소 83
2.5. 인공적 요소 84
2.6. 행사적 요소 85
Ⅴ. 전라북도 지방정부의 문화상징요소 현황 87
1. 전라북도 행정구역 개요 87
1.1. 행정구역별 브랜드 이미지 88
1.2. 행정구역별 자연 상징물 89
2. 전라북도 6개 시 문화상징요소 94
2.1. 전통문화도시 전주, 남원 94
2.2. 생활문화도시 군산, 익산 104
2.3. 농경문화도시 김제, 정읍 109
3. 전라북도 8개 군 문화상징요소 115
3.1. 청정휴양레저 완주, 무주, 진안, 장수 115
3.2. 첨단생태영농 임실, 순창, 고창, 부안 124
Ⅵ. AHP 실증분석 135
1. 연구설계 및 연구문제 135
1.1. 연구설계 135
1.2. 연구문제 136
2. 조사설계 137
2.1. AHP 분석 개요 137
2.2. AHP 측정지표와 측정항목 141
3. 검증과 분석 144
3.1. 전라북도 6개 시(市) 144
3.2. 전라북도 8개 군(郡) 155
4. 분석결과 166
Ⅶ. 결론 및 시사점 169
1. 종합적 고찰 169
2. 시사점 173
참고문헌 175
설문지 180
Abstract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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